人文,社會科學/自然과 動.植物

[시시콜콜] 성경 속 재앙이 현실로? 사막 메뚜기떼 습격 'A to Z'/[시시콜콜] 세계는 사막 메뚜기떼와 '전쟁 중'..한국은 괜찮을까

바람아님 2020. 7. 21. 08:20

[시시콜콜] 성경 속 재앙이 현실로? 사막 메뚜기떼 습격 'A to Z'

이유지 한국일보 2020.07.18. 18:00

 

'갈로아' 김도윤 작가와 함께보는 사막 메뚜기 현상①
동아프리카·중동·남아시아 넘어 중국까지 식량 위협
하루에 3.5만 명 분 먹어 치워..1일 150km 날아다녀

 

편집자주
식량안보 위협 요인으로 떠오른 사막 메뚜기떼. 어디서 왜 창궐했고, 어떤 특성을 갖고 있기에 전 세계를 공포의 도가니로 집어 넣고 있는 걸까요.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있는지, 한국은 사막 메뚜기떼의 습격에서 안전한 것인지. 곤충 전문가이자 곤충 덕후로 알려진 인물이죠. 책 '만화로 배우는 곤충의 진화', '만화로 배우는 공룡의 생태' 등을 펴낸 '갈로아' 김도윤 작가와 함께 두 차례에 걸쳐 살펴봅니다.

 

 

기사 전문(全文)은 아래 링크로 해당기사와 연결됩니다 



   FAO는 만약 막아내지 못할 경우 하반기에는 사막 메뚜기가 400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는데요. 보고서에서는 "사막 메뚜기는 2,900만㎢에 달하는 거대한 지역, 65개국 이상으로 퍼져나가 전체 지표면의 20% 이상을 뒤덮을 수 있다"라며 "세계 인구의 10%인 수억 명이 식량 부족 위기에 처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인류에게 거대한 위협이 돼버린 사막 메뚜기떼, 막아낼 수 있는 방법은 있는 걸까요?


이유지 기자 maintain@hankookilbo.com

 

 

[시시콜콜] 세계는 사막 메뚜기떼와 '전쟁 중'..한국은 괜찮을까

한국일보 2020.07.19. 09:00

 

'갈로아' 김도윤 작가와 함께보는 사막 메뚜기 현상②
살충제 대량 살포에 메뚜기 현상금·동물 사료화 등
국내 출현 가능성 낮지만..검역 강화·긴급방제 준비


 

기사 전문(全文)은 아래 링크로 해당기사와 연결됩니다 



   이렇듯 곳곳에서 식량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대량의 살충제로 사막 메뚜기떼를 소탕해 일시적으로 피해를 줄이는 방법은 결국 임시방편에 불과하겠죠. 이례적으로 거대한 사막 메뚜기떼를 부른 근본 원인인 기후변화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류는 현명한 해법을 찾아낼 수 있을까요.


이유지 기자 maintain@hankook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