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中國消息

돈세탁하듯 반도체 돌렸다...화웨이 AI 칩서 나온 TSMC 7나노

바람아님 2024. 11. 10. 00:38

조선일보  2024. 11. 10. 00:00

[최유식의 온차이나]
中 암호화폐 채굴업체가 주문뒤 화웨이로
“美 제재에 대리회사 통해 우회 주문한 듯”

미국 대선을 코앞에 둔 10월 하순 중국 화웨이가 다시 반도체 업계의 화제가 됐어요. 화웨이가 작년에 내놓은 인공지능(AI) 칩셋 ‘어센드 910B’를 분해해 봤더니 대만 TSMC가 생산한 7나노 반도체가 들어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진 겁니다.

TSMC는 과거 화웨이가 설계한 반도체를 위탁 생산했지만, 2020년 미국이 화웨이에 대한 제재를 발동한 이후에는 거래를 중단했어요. 그런 상황에서 TSMC가 제조한 반도체가 화웨이 AI 칩셋에 들어간 것이 확인됐으니 미국의 제재망에 큰 구멍이 생긴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습니다.

TSMC가 조사한 결과, 중국 샤먼의 한 반도체 설계회사에 공급한 반도체가 화웨이로 흘러들어 간 사실이 확인됐어요. 화웨이가 제재 대상이 아닌 중국 회사를 대리인으로 내세워 TSMC에 몰래 주문을 냈다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TSMC는 이번에 발견된 반도체가 화웨이가 제재 시행 전에 대량으로 비축한 제품인지를 살펴봤지만,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소프고가 화웨이가 최근 설계한 반도체를 TSMC에 주문했다는 뜻이죠. 닛케이 아시아는 업체 이름을 거론하지 않은 채 “TSMC가 최소 중국 기업 2곳에 대한 거래를 중단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화웨이는 TSMC 출신 기술자 빼내기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고 해요. 프랑스 일간 르 몽드는 11월1일 “화웨이가 헤드헌팅 업체를 통해 대만 반도체 기술자 영입에 나서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https://v.daum.net/v/20241110000022286
돈세탁하듯 반도체 돌렸다...화웨이 AI 칩서 나온 TSMC 7나노

 

돈세탁하듯 반도체 돌렸다...화웨이 AI 칩서 나온 TSMC 7나노

미국 대선을 코앞에 둔 10월 하순 중국 화웨이가 다시 반도체 업계의 화제가 됐어요. 화웨이가 작년에 내놓은 인공지능(AI) 칩셋 ‘어센드 910B’를 분해해 봤더니 대만 TSMC가 생산한 7나노 반도체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