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2024. 1. 9. 06:00
혼잡도 개선 효과 검증…4호선 1개 칸 의자 제거
혼잡율 40%까지 개선·칸당 12.6㎡ 공간 확보 기대
스텐션 폴, 손잡이, 범시트 등 안전 보완 작업 완료
10일부터 4호선에 객실 의자가 없는 열차가 다닌다.
서울교통공사는 오는 10일 출퇴근 시간 4호선에서 혼잡도 완화를 위한 전동차 객실 의자 개량 시범사업 1개 편성이 운행을 개시한다고 9일 밝혔다. 출근 시간은 오전 7시부터 9시, 퇴근 시간은 오후 6시부터 8시다.
이번 시범사업 시행으로 4호선 1개 편성 1개 칸의 객실 의자가 제거된다. 4호선은 지난해 3분기 기준 최고 혼잡도가 193.4%로 1~8호선 중 가장 높은 혼잡도를 기록하고 있다.
애초 공사는 지난해 11월 혼잡도 완화를 위한 4·7호선 전동차 객실 시범개량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의자를 제거했을 때 안전과 관련한 여론 등을 반영해 혼잡도가 가장 높은 4호선만 시범사업으로 선정, 혼잡도 개선 효과를 검증하기로 했다.
객실 의자 제거 대상 호차는 혼잡도, 객실 의자 밑 중요 구성품, 차내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3호차(4번째 칸 또는 7번째 칸)를 선정했다.
https://v.daum.net/v/20240109060055539
서울 지하철 4호선, '의자 없는 열차' 내일부터 출퇴근 시간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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