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經濟(內,外)

우려되는 한국 경제의 일본화 [아침을 열며]

바람아님 2023. 12. 2. 00:52

한국일보 2023. 12. 2. 00:00

1.4% 1.8% 2.2% 3.0%.

올해 한국, 일본, 미국, 그리고 세계 평균 경제성장률이다. 내년에도 한국 경제는 세계 평균을 따라잡기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는 한국 경제의 일본화 때문이다.

일본은 ‘새로운 것’보다는 기존 전통 기술을 활용해 더 저렴하게, 그리고 최고의 품질을 선보이는 데 집중했다. 이것이 일본의 '모노즈쿠리'(좋은 물건을 만드는 장인 정신)다. 그리고 이 모노즈쿠리는 아날로그 시대 일본 경제를 세계 최고의 경제 국가로 만들었다.

시대가 달라지면 장인 정신은 기득권을 지키는 관성이 되고 만다. 문명의 대전환기를 맞아 일본의 장인 정신이 새로운 변화를 거부하는 정신으로 전락한 것이다. 일본 기업들은 해외에 진출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보다는 국내에 머무르는 '잘라파고스’(일본+갈라파고스)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다.

그런데 오늘날 한국의 기업, 정부, 연구자에게 이런 ‘일본화’가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어 안타깝다.
- 첫째, 공무원들은 새로운 것을 시작하려 하지 않는다. 
- 둘째, 우리 기업과 연구자들도 새로운 사업, 새로운 해외시장에 도전하기보다는 국내 시장에서 자기의 기득권을 지키려는 성향이 강하다.
- 셋째, 중소벤처기업부의 동반 성장 정책도 동반이 지나치게 강조된 나머지 대기업들은 협력 업체들과의 해외 동반진출을 포기하고 있다.

대전환기를 맞아 세상은 크게 바뀌고 있다. 이런 시기엔 새로운 기회 포착에 소극적이면서 ‘지금 이대로 열심히 해보자’는 관리자가 가장 위험하다.


https://v.daum.net/v/20231202000004713
우려되는 한국 경제의 일본화 [아침을 열며]

 

우려되는 한국 경제의 일본화 [아침을 열며]

1.4% 1.8% 2.2% 3.0%. 올해 한국, 일본, 미국, 그리고 세계 평균 경제성장률이다. 내년에도 한국 경제는 세계 평균을 따라잡기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는 한국 경제의 일본화 때문이다. 일본은 ‘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