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日本消息

日 “네이버 압박 아니다” 변명 되풀이… 손놓고 대책 없는 한국 정부

바람아님 2024. 5. 8. 06:41

서울신문  2024. 5. 8. 05:03

‘라인 지분 매각’ 외교 문제로 비화
日 “보안 행정지도… 필요시 설명”
당황한 日 ‘2인자’까지 나서 해명
한국 정부는 네이버 입만 쳐다봐
과기부 “네이버와 면밀히 소통”

일본의 국민 소셜미디어(SNS) 라인야후의 지배 구조를 놓고 일본 정부가 공식적으로 입을 열었지만 한국 네이버를 찍어 공격한 게 아니라는 기존의 입장만 되풀이했다. 해외 사기업을 정부 차원에서 압박하는 양상으로 비쳐지는 데다 한국에서는 외교 분쟁 조짐까지 보이자 한국의 오해로 해명하는 모양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7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행정지도 내용은 안전 관리 강화와 보안 거버넌스 재검토 등의 조치를 요구한 것”이라면서 “우리(일본)는 한국 기업을 포함한 외국 기업의 일본 투자를 촉진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하야시 장관은 네이버를 언급하지 않은 채 “보안 거버넌스 재검토에는 여러 방책이 있을 수 있고 특정 국가의 기업 여부와 관계없이 위탁처 관리가 적절하게 기능하는 형태여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필요에 따라 한국 정부에 정중하게 설명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앞서 총무성도 라인야후에 행정지도를 한 이유가 지분 매각이 아닌 보안 조치 강화라고 밝혔다.

한국 정부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일본 측 등의 입장이 구체화되지 않아 아직까지 어떤 대응을 할지 밝히기 어렵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네이버와 면밀히 소통하고 있으며 지원이 필요할 경우 이를 제공하겠다는 기존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했다.


https://v.daum.net/v/20240508050348776
日 “네이버 압박 아니다” 변명 되풀이… 손놓고 대책 없는 한국 정부

 

日 “네이버 압박 아니다” 변명 되풀이… 손놓고 대책 없는 한국 정부

일본의 국민 소셜미디어(SNS) 라인야후의 지배 구조를 놓고 일본 정부가 공식적으로 입을 열었지만 한국 네이버를 찍어 공격한 게 아니라는 기존의 입장만 되풀이했다. 해외 사기업을 정부 차원

v.daum.net

 

https://v.daum.net/v/20240508060048468
'라인 사태, 보안 강화 요구했을 뿐"이라는 日 정부…韓 시민단체 "제2의 독도사태"

뉴시스  2024. 5. 8. 06:00

네이버 라인야후 지분 검토 행정지도는 "보안 강화 요구" 해명
"보안 거버넌스 재검토는 여러 방법 있어"…지분 매각 가능성 열어놔
한국 IT시민단체 "자국기업 라인 장악 작업 의심…범국가적 대응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