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치아 공화국 최후의 날 산 조르조 마조레 성당에 나폴레옹의 병사들이 들이닥쳤다. 약탈자들이었다. 놀랍게도 그들은 예배당 내부를 장식하고 있던 틴토레토와 바사노의 성화는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목적지는 수도사들의 식당이었다. 그들이 노린 것은 바로 파올로 베로네세의 명화 '가나의 혼인잔치'(사진)였다.
200년 넘게 식당 벽을 장식하고 있던 가로 10여m에 폭 6.6m인 이 작품은 화가가 작품을 완성한 이래 수많은 제왕과 귀족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었고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아류작을 탄생시켰다. 이 베네치아 화파의 걸작은 마침 창문을 통해 떨어지는 빛을 받으며 자신의 마지막 광채를 발하고 있었다.
잠시 후 그림은 둔탁한 소리와 함께 식당 바닥에 내팽개쳐졌다. 운반상의 편의를 위해 그림은 무자비하게 반으로 절단되었다. 멀찍이서 이 광경을 지켜보던 수도사들의 눈에 통한의 눈물이 괴었다. 베로네세의 명작은 이렇게 베네치아의 멸망과 운명을 함께 했다.
무엇이 이 그림을 그토록 유명하게 만든 것일까. 나폴레옹 군대의 최고 전리품으로 지목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화가의 독특한 작품 소화 방식에 있었다.
이 작품은 예수가 마리아와 함께 가나의 친지 혼인잔치에 참석했다가 술이 동나자 물을 포도주로 변하게 했다는 기적을 주제로 한 것이었다. 그러나 제목과는 다르게 이 그림은 기적만을 그린 것이 아니었다. 화가는 신약의 신비주의적 에피소드에 현세의 즐거움을 결합했다. 가운데의 예수 일행 테이블 좌우로 화가는 자신의 생존 당시 의상을 걸친 인물들을 배치했고 특히 전면 중앙 아래에는 실내악을 연주하는 네 명의 악사들을 배치했다. 놀랍게도 이들은 베네치아 화파를 대표하는 네 명의 화가들이다. 티치아노는 더블 베이스,틴토레토는 비올라,바사노는 플루트,베로네세 자신은 첼로를 연주하고 있다.
악사가 화가라니,놀랍지 않은가. 그러나 베네치아에서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음악이 없는 베네치아인의 삶이란 상상할 수 없는 것이었다. 조르조 바사리의 《르네상스 화가 열전》에 따르면 조르조네는 플루트를 너무 잘 불어 귀족들의 초대로 몸살을 앓을 정도였고,틴토레토는 음악 마니아였으며,티치아노는 자신의 작품을 휴대용 오르간과 서슴없이 맞바꿨다고 한다. 그들은 회화뿐만 아니라 음악으로도 현세를 찬양했던 것이다.
베로네세는 이 작품에서 마치 무대 연출가가 된 듯 130명에 달하는 등장인물들을 궁정풍의 저택에 치밀하게 배치했다. 주역과 단역 배우들이 저마다 활기찬 몸짓을 하고 있는 이 공간은 성서의 신비로운 공간이 아니라 현세의 행복을 찬양하는 연극적 공간에 다름 아니다. 예수의 기적이라는 주제는 현세의 화려한 커튼에 가려 머쓱해진 느낌이다.
그림이 명성을 얻은 이유는 이 뿐만이 아니었다. 이 작품은 고대건축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성당 공간에 민간건축을 접목하려한 팔라디오의 건축 이념을 회화에 투사한 것이기 때문이다. 팔라디오는 건물의 채광 효과를 중시하고 개별 건축 요소들 사이의 어울림을 중시했는데 산 조르조 마조레 성당은 그의 이러한 생각이 반영된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베로네세의 그림도 실은 그러한 팔라디오의 의도를 살리기 위해 건물의 일부로 고안된 것이다.
물론 이 회화의 거장은 팔라디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그래서 그의 그림은 볕이 가장 잘 드는 위치에 색채감각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화려한 자연안료로 그려졌다. 또 그림 속의 공간을 연극 무대처럼 구성함으로써 식당 내부의 공간이 그림 속의 공간으로 확장되게끔 했다.
현세성이 물씬 풍기는 건물과 작품의 개방성은 베네치아의 종교적 관용과 함께 세속적 권력의 종교에 대한 우위를 말해주는 것이다. 당시 베네치아 종교재판소의 성직자 판사는 정부에서 파견된 판사 3인의 동의 없이는 어떠한 결정도 내릴 수 없었다고 한다. 같은 시대 로마나 피렌체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었다.
예수 그리스도를 후미진 곳에 앉힐 수 있다는 화가의 발상,이런 그림을 성당 안에 걸어도 된다는 성직자들의 유연한 사고 속에서 베네치아의 문화적 개방성을 엿볼 수 있다. 신과 함께하는 식탁이라.왕과 귀족들이 이 그림을 탐낼 만하지 않은가.
1797년 나폴레옹 군에 의해 프랑스로 옮겨졌던 이 작품은 현지에서 봉합돼 지금은 루브르 박물관의 인공조명 아래 창백한 얼굴로 멍하니 과거의 영화를 회상하고 있다.
그러나 산 조르조 마조레 성당에서 이 작품을 볼 수 없다고 실망하기는 이르다. 이 성당의 종탑은 베로네세가 그림으로 예찬한 현세의 낙원 베네치아의 아름다운 풍경을 우리 눈으로 직접 확인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코발트블루의 수상무대 위로 산마르코 대성당,두칼레 궁전,산타마리아 델라 살루테 성당은 저마다 단아한 자태를 뽐내며 매혹적인 벨칸토로 현세의 아름다움을 예찬하고 있다. 들리지 않는가. 그 위로 흐르는 베로네세의 첼로와 틴토레토의 비올라 선율이.
<정석범 미술사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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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의 혼인잔치">
가나의 혼인 잔치 (1562)/ 파울로 베로네세 (Paolo Veronese: 1528- 1588)
켐버스 유채: 666cm X 990cm/ 빠리 루브르 미술관
풍요로운 처지가 이어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안락에 눈뜨게 되면서 어떤 창조적인 것이나 고귀한 정신적인 가치의 추구 보다는 현실적 쾌락에 몰두하면서 서서이 멸망을 향해 달리게 되는 것이 인간 역사의 기본 패턴인데, 베네치아 공화국의 역사는 이런 면에서 좀 특이한 면이 있다.
갯펄 위의 도시라는 취약성을 극복하여 해상무역에 몰두하면서 엄청난 부를 축적한 베네치아는 성속(聖俗)의 양면으로 극단의 길을 치달았다.
속된 면에서는 바람둥이의 대명사인 카사노바의 이야기와 사순절을 준비하는 카니발이 더 없이 타락한 형태로 치닫는가 하면, 종교적인 면에서 유럽 어느 국가 못지 않는 신앙의 모범을 보이기도 해서, 근세에는 요한 23세와 요한 바오로 1세라는 두 분의 대덕 교황을 배출할 만큼 종교의 힘 역시 괄목한 처지였는데, 이 작품은 바로 베네치아의 이런 특성을 한폭의 그림으로 보여 주는 것이다.
작가는 로미오와 쥴리엣으로 유명한 베네치아의 이웃 도시인 베로나 출신으로, 풍요로움의 극치를 누리던 베네치아 귀족들의 취향에 맞는 작품을 제작함으로서 교양 있는 사람들의 여유로움과 조화를 이루는 작품을 제작했다.
이 작품은 베네치아에 있는 산 마조레(San Maggiore) 수도원 식당을 위해 제직된 것이며, 종교화이면서도 향연의 주제이기에 더 없이 화려하고 웅장한 규모의 예외적인 것이다.
이 작품은 요한복음 2장1- 12절에 나타나는 예수님이 첫 번으로 행하셨던 “가나의 혼인잔치"에 대한 내용이다.
가나의 혼인 잔치는 예수께서 당신의 천주성을 드러내신 첫 번 기적 사건인데, 이 작품은 화려함과 장려함이 너무 대단해서 종교화로서는 좀 어색한 감이 있으나 이것은 당시 경제적으로 풍요했던 처지를 반영하고 있다. 작품 배경이 가나의 시골 분위기 보다는 어떤 왕족이나 세력있는 귀족의 저택처럼 화려하게 표현되어 있다.
중간 좌석을 예수님과 성모님이 차지하고 계시면서 이 작품의 종교성을 지키고 있다. 비록 혼인 잔치이고 성모자는 초대 손님 자격이지만 이 작품의 주인공은 신랑 신부가 아님을 강조함으로서 화려한 분위기에서 희석되기 쉬운 종교적 분위기를 키우고 있다.
성모자의 모습은 너무도 단순하여 주위의 화려함과 대조를 이루고 있으며, 물을 술로 변화시킴으로서 세상에 구세주로서의 자신을 드러내신 경건성을 일깨우고 있다.
이 작품에는 130명의 인물이 등장하는데, 하나같이 화려한 복장들이며 여기에서 당시 사치의 극치를 달리던 베네치아의 페션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혼인 잔치이면서도 주빈석을 성모자에게 양보하고 신랑 신부를 옆자리에 배치함으로서 작품의 종교적 성격을 다시 강조하고 있다.
신랑에게 권하기 위해 들고온 포도주를 흑인 노예가 권하고 있다. 이 술은 주님께서 물을 변화시켜 만든 술이라 그 맛이 더 없이 향기롭고 좋을 것이다.
이 술은 혼인한 이 신랑의 격상된 행복을 상징하고 있다. 그전까지 신랑 신부의 삶은 물이었다면 하느님앞에서 영원한 사랑을 약속함으로서 시작된 이들 부부의 삶은 좋은 포도주처럼 맛갈진 것임의 상징하고 있다.
더 나아가서 하느님의 아들이 된 크리스챤의 행복, 신앙의 기쁨은 바로 축제의 기쁨처럼 다른 것과 비길 수 없는 것임을 전하고 있다.
또한 신랑 신부의 화려한 복장 역시 혼인 성사의 축복을 표현하고 있다. 화려하고 풍성하게 차려진 잔치상은 혼인의 기쁨과 함께 천상 잔치의 풍요로움을 암시하고 있다.
성모자의 바로 아래 자리에 4명의 악사들의 좌정해서 경쾌한 음악을 연주하고 있다. 베네치아 음악 역시 실내악이 대종을 이루면서 경쾌하고 우아함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등장하는 악사들은 화려한 연회에 걸맞게 복장 역시 더 없이 화려하다.
그런데 작가는 대담하게도 이 4명의 악사들을 당시 유럽 전체를 통털어 대단한 명성을 누렸던 베네치아의 대표적 화가들을 모델로 했다.
왼편 흰옷을 입고 무릎위에 비올라를 들고 있는 것은 화가 자신이고, 그 옆은 야고보 바사노 (Jacopo Basano) 틴토레토(Tintoretto) 그리고 티치아노(Tiziano)를 등장시킴으로서 베네치아 사회에서 차지하고 있는 자신들의 위상을 은근히 과시하고 있다.
또한 당시 사람들에게 너무도 알려진 인물들을 등장시킴으로서 예수님의 기적을 자기들의 삶안으로 끌어들이는 역할도 하게 되었다.
그들 중앙 의자 위에는 검은 색깔의 물시계가 있는데 이것은 성서의 다음 내용을 상기시키고 있다.
성모님이 술이 떨어져 당황해 하는 혼주를 위해 당신 아들 예수님에게 기적을 요청하셨을 때 "아직 저의 때가 오지 않았습니다" (요한 12: 4)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일깨우고 있다.
성모님의 요청으로 예수님이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킨 것을 과방지기들이 손님들에게 보내기 위해 작은 항아리로 옮겨 붓고 있다.
물이 포도주로 변한 것은 구약의 율법이 신약의 사랑으로 변한 것의 상징임과 동시 예수님의 최후만찬을 연상시키기에 축제의 성격 속에서도 이 기적의 진정한 의미를 강조하는 경건함이 돋보이고 있다. 등장 인물들의 복장이 더 없이 화려한 것은 비록 혼인 잔치이긴 해도 범상한 것이 아닌 이 연회의 천상적 성격을 더 드러내고 있다.
연극 무대를 연상시키는 화려한 건물들이 축제의 분위기를 더하고 있는데, 예수님의 윗부분에 두 사람의 요리사들이 잔치 음식에 쓰기 위한 고기를 자르고 있는데, 이것은 예수님이 인간 구원을 위해 당하셔야 할 예수님의 수난을 미리 예견하여 상징하는 것이다.
성서에서 혼인은 남녀 사랑의 인간적 결합만이 아니라 하늘나라에서 이루어질 하느님과 인간의 만남이란 영성적 차원을 드러내고 있다. 구약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 정녕 총각이 처녀와 혼인하듯 너를 지으신 분께서 너와 혼인하듯, 신랑이 신부로 말미암아 기뻐하듯 너의 하느님께서 너로 말미암아 기뻐하시리라 " (이사야 62: 5-6)
위의 내용처럼 이작품은 더 없이 호화로운 지상 혼인의 흥겨움속에서도 미래 하늘나라에서 이루어질 하느님과 우리 사이의 천상 잔치를 암시하고 있다.
화려하고 대담한 표현을 즐겨 했던 작가의 기호는 당시 더 없이 안정을 누리던 베네치아 유력 인사들에게 큰 호평을 받으면서 많은 작품을 남길 수 있었다.
이 작품은 그가 남긴 많은 종교화 가운데서도 당시 베네치아가 지녔던 두 개의 성격, 즉 성속의 조화를 통해 신앙의 내용을 표현했다는 면에서 탁월함을 인정받는 작품이다.
(인용: 박종구 바드리시오님 홈페이지)
<출처 :부부사랑하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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