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中國消息

“방치하면 2차 차이나 쇼크”...美中, 전기차발 무역전쟁 불붙나

바람아님 2024. 4. 7. 00:54

조선일보 2024. 4. 7. 00:01

[최유식의 온차이나]
중국산 전기차·태양전지에
미국·EU, 공동대응 본격화
옐런 “中, 덤핑 상품 쏟아내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중국서 수입되는 값싼 전기차와 태양전지, 2차전지에 대한 본격 대응에 돌입하는 분위기입니다. 과잉 생산으로 인해 중국이 국제 시장에 헐값에 넘기는 ‘덤핑’ 제품을 방치하면 과거 유럽 태양전지 업계처럼 자국 친환경 제조업 기반이 줄줄이 무너질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는 거죠.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4월 4일 광저우에 도착해 5박6일 일정의 중국 방문에 들어갔습니다. 옐런 장관은 방중 기간에 리창 총리, 허리펑 부총리 등 중국 측 인사들을 만나 전기차와 2차전지, 태양전지에 대한 보조금 폐지, 자국 내 소비 촉진 등을 주문할 것이라고 해요. 국제 시장에 덤핑 상품을 쏟아내지 말고 중국 내에서 소비하라는 겁니다.

EU 집행위원회도 4월 3일 중국 국유 태양광 업체 룽지뤼넝과 상하이전력그룹에 대한 불공정 보조금 조사에 돌입한다고 발표했어요. EU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서도 정부 보조금 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협상이 불발돼 미국과 EU가 중국산 제품에 대한 징벌 관세 부과에 돌입하고, 중국이 이에 맞대응한다면 대규모 무역전쟁이 불붙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요....미국과 유럽에서는 중국산 전기차와 2차전지, 태양전지가 전 세계 경제에 ‘2차 차이나 쇼크’를 불러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https://v.daum.net/v/20240407000151069
“방치하면 2차 차이나 쇼크”...美中, 전기차발 무역전쟁 불붙나

 

“방치하면 2차 차이나 쇼크”...美中, 전기차발 무역전쟁 불붙나

최유식의 온차이나 뉴스레터 구독하기 ☞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중국서 수입되는 값싼 전기차와 태양전지, 2차전지에 대한 본격 대응에 돌입하는 분위기입니다. 과잉 생산으로 인해 중국이 국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