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日本消息

"이 학교 나오면 의대 직행"…日에 이런 고등학교가 뜨는 까닭 [줌인도쿄]

바람아님 2024. 7. 21. 06:09

중앙일보  2024. 7. 21. 05:00

'고대연계(高大連携)'란 단어, 들어보셨나요? 요즘 일본 교육계의 핫한 키워드인데요. 글자 그대로, 고등학교와 대학을 연계한다는 뜻입니다.

고대연계는 상당수 학생이 해당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행태도 있고, 대학 교수들이 연계된 학교에 가서 ‘출장 수업’을 하거나, 고등학교 학생들이 대학에 방문해 교육 받고 실습하기도 합니다. 고등학교 입장에선 학생에게 더 다양한 교육·진학 기회를 줄 수 있고, 대학 입장에선 미래 신입생에 미리 맞춤형 교육을 할 수도 있죠. 저출산으로 학생 수가 줄자 학교들이 신입생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데, 고대연계도 그런 차원입니다.

의대와 제휴, 요즘 뜨는 이 학교
그런데 올들어 고대연계로 주목을 받는 학교가 있습니다. 도쿄에 있는 사립학교 호센 (宝仙) 학원입니다.
호센학원은 지난 3월 의대로 유명한 준텐도(順天堂)와 협정을 맺었습니다. 협정 덕에 현재 고교 3학년생 중 자격 요건을 갖춘 학생은 준텐도 의학부로 직행할 수 있는 제도가 생겼죠. 내년엔 준텐도를 포함한 일본 국내의 의대 진학을 목표로 하는 코스를 신설할 예정이에요. 일본도 한국처럼 의대 인기가 높아 학부모의 관심이 쏟아졌죠.

준텐도는 1838년 개교해 의료계 대학으론 일본에서 가장 역사가 긴 명문 사립대입니다. 지난해 입학 경쟁률은 15대1에 달했습니다. 준텐도가 인기가 높은 이유 중 하나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학비에요. 일본의 의대 지망생은 대개 사립보다 국립을 선호합니다.

의대 진학 연계 협정 뒤 학부모의 관심이 높아졌지만 오해도 많이 샀다고 합니다. 짐작하시겠지만, 준텐도 의학부로의 '내부 직행 전형'이 생겼다고 해서 모든 졸업생이 진학 가능한 건 아니에요. 매년 1월 치르는 대학입학공통 테스트(한국의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얻어야 지원 자격이 주워집니다. 또 협정은 당분간 준텐도에 직행하는 학생은 소수에 그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담입니다만, 호센학원 졸업생 중 한국인 학생이 있었다고 해요. 입학할 때엔 일본어를 전혀 못 했지만 3년 만에 준텐도 의학부에 합격했다고 해요.


https://v.daum.net/v/20240721050059838
"이 학교 나오면 의대 직행"…日에 이런 고등학교가 뜨는 까닭 [줌인도쿄]

 

"이 학교 나오면 의대 직행"…日에 이런 고등학교가 뜨는 까닭 [줌인도쿄]

'고대연계(高大連携)'란 단어, 들어보셨나요? 요즘 일본 교육계의 핫한 키워드인데요. 글자 그대로, 고등학교와 대학을 연계한다는 뜻입니다. 고대연계는 상당수 학생이 해당 대학에 진학할 수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