生活文化/좋은 글

친구야 나먼저간다

바람아님 2012. 11. 23. 21:15
"친구야 ! 나 먼저 간다"

 

 

어제 밤 고운 선배님께서

아버님 에 대한 추억 하나를 얘기했습니다.
아버지에게 친한 친구 한 분 이 계셨답니다.
늘 형제같이 살았던 친 구라고 하네요.
그런데 이 친구분이
87살의 나이로 숨을 거두기 한 시간 전 에
아버지에게 전화를 했답니다.
“친구야! 나 먼저 간다”
하고.
당시에 거동이 불편했던 아버 지는
그 전화를 받고 그냥 눈물만 뚝뚝 흘리더랍니다.
나 먼저 간다는 그 말 속에는
그동안 고마웠다는 말도 들어있었겠지 요.
저 세상에서 다시 만나자는 말도 들어있었겠 지요.
그 전화를 받은 아버님은
일어날 수가 없으니 그냥 눈물 만 뚝뚝 흘리고.
그리고
정확하게 한 시간 후에
친구분의 자제로부터 아버님께서
운명하셨다는 연락이 왔다고 하네요.
내가 갈 때가 되었다는 생각 이 드는 순간
나 먼저 간다고 작별인사 를 하고 갈 수 있는 친구.
우리에게
그런 친구 한 사람만 있으면
그래도 우리 삶은 괜찮은 삶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그 얘기를 하면서 선배는
        “너는 누구에게 전화할건데?”

하고 묻습니다.
그 질문에
너무 많은 것인지
너무 없는 것인지
즉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나는 누구에게 전화를 해서
친구야! 나 먼저 간다, 고 전화를 해 줄까?
내가 먼저 자리
잡아 놓을 테니 너는 천천히 오라고,
누구에게 전화를 해 줄까?
친구도 좋고
선배도 좋고
후배도 좋고...
님은 누구에게 전화를 해서
삶의 마지막 작별인사를 하시겠습니까?
최근에 박근혜와 안철수 때문 에
친구를 배신하는 두 친구의 모습을
방송을 통해 생생하게 지켜보았습니다.
친구라고 말을 하지 말든지.
멀리 있는 안철수보다
멀리 있는 유명한 인사보다
가까이에 있는 내 친구가 훨씬 더 소중한 것 같습니다.
꽃 한 송이, 사람 하나가 ,
내 마음에 소중하게 여겨지지 않으면
잠시 삶의 발걸음을 멈추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가까운 곳에
아름답고 소중한 벗들이 많은데
우리는 그것을 못 보고 끝없이 다른 곳을
찾아다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까지 내 곁을 지켜주었던 사람
앞으로도 오랫동안 내 곁을 지켜줄 사람.
그 사람이 직위가 높든 낮든
그 사람이 가진 것이 있든 없든,
내가 그 누구보다 소중하게 대해야 할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곧 운명할 내 친구가
떠나는 그 순간에 나를 찾을 수 있는
그런 삶을 살도록 오늘도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꾸준히 그러한 삶을 살다보면
나 먼저 간다고 전화해 줄 수 있는
그런 고운 친구가, 후배가, 선배가 나에게도 생기 지 않겠습니까.

오늘도 하루종일 기분 좋은 시간되시 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