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中國消息

"日은 30년 아팠어" 기사 내고 '아베 띄우기'…中 속내는?

바람아님 2023. 12. 21. 06:14

머니투데이 2023. 12. 21. 04:53

유력언론 통해 일본 디플레 탈출 상세 분석…디플레 조짐 국내 경제에 대한 부정적 보도는 통제

중국 내에서 일본의 디플레이션(장기 물가하락에 따른 침체) 극복 사례에 대한 조명이 시작되는 분위기다. 물가하락이 장기화하면서 중국 경제가 사실상 디플레이션 초입에 들어섰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내부 분위기를 다잡기 위한 의도라는 해석이 제기된다.

20일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財新)은 특집기사를 통해 "일본 경제가 1990년 시작된 잃어버린 30년 이후 유례없는 흥분의 순간을 맞이하고 있다"며 "각종 금융과 경제데이터를 통해 분석할 때 일본은 대부분 국가들이 벗어나지 못한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도 오래걸렸다" 장기전 독려하는 中
일본의 디플레이션 극복을 인정하고 나선 보도 자체가 이례적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 8월 일본 정부가 경제백서를 통해 "디플레이션 투쟁이 전환점을 맞이했다"고 밝혔던 당시에도 "일본 경제의 성장 동력 자체가 이전에 비해 약해졌다"며 냉소적 태도로 일관했었다.

국내선 여론 다잡기, 디플레이션 공포 커진다
중국 정부는 여론통제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시장은 이미 디플레이션 체제로 전환되는 분위기다. 로이터는 20일(현지시간) 중국의 훠궈(중국식 전골) 체인점 하이디라오가 최근 저가브랜드를 출시했고, 월마트 멤버십 체인인 샘스클럽과 알리바바 신선식품 배달업체인 프레시포가 최근 5개월간 인기품목 가격을 최대 34% 인하했다고 전했다. 디플레이션 국면의 반증이다.


https://v.daum.net/v/20231221045301046
"日은 30년 아팠어" 기사 내고 '아베 띄우기'…中 속내는?

 

"日은 30년 아팠어" 기사 내고 '아베 띄우기'…中 속내는?

중국 내에서 일본의 디플레이션(장기 물가하락에 따른 침체) 극복 사례에 대한 조명이 시작되는 분위기다. 물가하락이 장기화하면서 중국 경제가 사실상 디플레이션 초입에 들어섰다는 전망이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