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 207

[김형석 칼럼]누구를 위한 남-북 ‘두 나라’인가

동아일보  2024. 10. 31. 23:16 김구-DJ-文 선의의 정책 모두 北에 버림받아 北, 한국을 적대국으로 단절 ‘두 국가’ 선언 인권 가치를 배제하는 집단과의 공존은 불가 野 일부서 계승하려는 친북정책 이젠 끝내야 해방 후에 김구는 남북 통합 정부를 수립하자는 뜻을 안고 북으로 가 김일성과 정치적 협상을 시도해 보았다. 방북하지 않았던 편이 더 좋았을 뻔하였다. 세계 역사와 국내 상황을 너무 가벼이 보았거나 정치적 식견 부족 때문이었다. 정치적 판단은 역사적 상황의 필수성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태풍이 불어치고 있는데 목선을 이끌고 바다로 나서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김구의 애국 애족심은 누구도 뒤따를 수 없을 정도였다. 그러나 시대적 상황성을 가볍게 보았던 것이다. 김대중 대통령이 북한을 ..

체코 반독점 당국, 美웨스팅하우스-佛EDF 진정 기각

동아일보  2024. 10. 31. 22:37 체코 반독점 당국이 체코 신규 원자력발전소 건설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절차에 문제가 있다며 미국 웨스팅하우스와 프랑스전력공사(EDF)가 제기한 진정을 다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번 1심 판단에 대해 웨스팅하우스와 EDF가 15일 이내에 항소하더라도 두 달 내에 최종 결정이 내려지는 만큼 내년 3월 예정된 한수원과 체코전력공사(CEZ)의 본 계약에는 차질이 없을 전망이다. 31일(현지시간) 체코 반독점 사무소(UOHS)는 체코 신규 원전인 두코바니 원전 신규 건설 입찰 절차에 대해 웨스팅하우스와 EDF가 제기한 진정에 대해 1심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UOHS는 “두 회사의 진정 절차 대부분은 종결됐고 일부는 기각됐다”고 밝혔다. 웨스팅하우스와 EDF가 ..

김웅 "尹, 취임 전 공무원 신분 아냐… 선거법 위반 아니다"

한국일보 2024. 10. 31. 18:24 "경찰 임용 전 사람 때린다면 독직폭행이냐" 김웅 전 국민의힘 의원이 31일 공천 개입 정황이 공개된 윤석열 대통령의 공직선거법 위반 가능성에 대해 "취임 전이면 공무원 신분이 아니다. 취임 이후에 다시 한번 통화를 해서 얘기했다면 모를까, 그게 아니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비윤석열계로 분류되는 김 전 의원은 검사 재직 시절부터 선거법 전문가로 평가받았다. 김 전 의원은 이날 한국일보와의 통화에서 "형사법은 엄격하게 해석돼야 한다. 국가공무원법은 특수경력직공무원은 선거로 '취임'한 공무원이라고 명시하고 있다"며 "취임 전까지 대통령에 준하는 예우를 받는다고 해서 그걸 공무원으로 볼 수는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 전 의원은 "윤 ..

노란색 가을옷 입은 여주 강천섬 [정동길 옆 사진관]

경향신문  2024. 10. 31. 16:39 포근하고 맑은 날씨를 보인 31일 경기 여주시 강천섬에는 은행나무가 노랗게 물들었다. 시민들은 은행나무숲을 거닐며 가을 정취를 만끽했다. 다음달 4일부터 반짝 추위가 찾아올 것이라는 예보가 나왔다. 남부지방과 제주도에는 토요일까지 가을 치고는 다소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절기상 입동(立冬)인 7일부터는 대륙고기압이 이동성고기압으로 변질해 동쪽으로 빠져나가고, 남풍이 불면서 점차 평년기온을 회복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https://v.daum.net/v/20241031163911726노란색 가을옷 입은 여주 강천섬 [정동길 옆 사진관] 노란색 가을옷 입은 여주 강천섬 [정동길 옆 사진관]포근하고 맑은 날씨를 보인 31일 경기 여주시 강천..

북한 여자축구, U-17 월드컵서도 미국 1-0 꺾고 결승 진출

연합뉴스  2024. 10. 31. 10:18 우승한 9월 U-20 월드컵서도 준결승서 미국 제압 로은향 벼락 중거리포로 결승골…스페인-잉글랜드 승자와 우승 다퉈 북한이 '최강' 미국을 물리치고 국제축구연맹(FIFA) 17세 이하(U-17) 여자 월드컵 결승에 진출했다. 북한은 31일(이하 한국시간) 도미니카공화국 산티아고 데로스 카바예로스의 치바오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4 도미니카공화국 FIFA U-17 여자 월드컵 준결승전에서 후반 중반에 터진 로은향의 결승골을 앞세워 미국에 1-0으로 승리했다. 이로써 북한은 우승했던 2016년 요르단 대회 이후 8년 만에 이 대회 결승에 진출했다. 북한은 스페인-잉글랜드 경기 승자와 11월 4일 오전 7시 산토도밍고의 펠릭스 산체스 스타디움에서 챔피언 타이틀을 ..

[속보] 민주당, 尹대통령·명태균 녹취 공개 “김영선 해주라고 했다”

조선일보  2024. 10. 31. 09:38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는 30일 윤석열 대통령 부부의 공천개입 의혹과 관련, 윤 대통령과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명태균 씨 사이의 통화 내용을 확보했다며 이를 공개했다. 박 원내대표 등 원내대표단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윤 대통령의 공천 개입을 입증할 육성이 최초로 확인됐다”며 “명태균 사태 이후 이어진 믿기 어렵던 주장과 전언이 사실로 밝혀졌다”고 했다. 민주당은 자체 제보센터를 통해 윤 대통령과 명씨의 통화 녹취본을 확보했다며, 이를 공개했다. 녹취엔 윤 대통령이 명씨에게 “공관위에서 나한테 들고 왔길래 내가 김영선이 경선 때부터 열심히 뛰었으니까 그것은 김영선이를 좀 해 줘라”라는 음성이 담겼다고 박 원내대표는 설명했다. 이 발..

[眞師日記] 수목원에서 만난 가을꽃

단양과의점심 약속을 까치울역에서 만나기로 했다. 까치울역 주변에는 다양한  종류의 음식점들이 있어 가끔 우리는 이곳을 만남의 장소로 이용하고 있다. 특히 주변에는 무릉도원 수목원이 있어 수목원 꽃들을 만날수도 있다. 요즘 만나는 가을꽃들은 숙근해바라기, 대상화(추명국), 베고니아, 작살나무,  가막살나무등이 대세이며 댑싸리, 백일홍, 꽃무릇등도 아직 남아 있다.  오늘은 약속시간보다 조금 일찍 도착해 수목원을 먼저 들렀다. 역시 산책을 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곳엔 식물원과 자연생태박물관이 있어 유치원 원아들도 많이 오는 곳인데 이날도 서너팀이 방문했다. 그동안 몸 상태가 안좋아 포스팅을 못하다가 오늘 뒤늦게 올리게 됐다.이미지를 클릭하면 큰사이즈의 이미지 보기가 가능합니다. [무릉도원 수목원 2024-..

바람房/꽃사진 2024.10.31

한미 국방 "북한군 러시아 파병, 한목소리로 가장 강력히 규탄"/김용현 “우크라에 참관단 보내는 것 군의 당연한 임무다”

연합뉴스  2024. 10. 31. 02:15 펜타곤서 SCM 개최…작전계획에 북한 핵 사용 상황 반영 추진 美전략자산 한반도 전개 늘리기로…6년 만에 北에 NLL 존중 촉구  한국과 미국의 국방 수장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위한 북한의 파병을 강력히 규탄했다. 김용현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부 장관은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인근 미 국방부(펜타곤)에서 제56차 한미 안보협의회의(SCM)를 개최한 뒤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이같이 밝혔다. 한미는 "러북 간 포괄적·전략적 동반자 관계 조약 체결 이후 강화되고 있는 러북 군사협력이 역내 불안정을 심화하고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명했다"며 "양 장관은 불법 무기거래와 첨단기술 이전을 포함한 러북 군사협력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