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렁·프로’로 불리는 이 공기청정기 일체형 마스크는 에어컨 및 공기청정기 전문 기업인 위앤다그룹이 최근 개발한 제품으로, 1대 가격이 190위안(약 3만 4000원)이다. 그동안 중국의 마스크 시장을 장악한 3M의 최고급 마스크보다 4배 정도 비싸지만, 오래 쓸 수 있다. 더욱이 중국 지도부 거주 지역인 중난하이와 인민대회당 등 권력 핵심부에 공기청정기를 납품하는 위앤다그룹이 만들어 소비자들의 믿음을 사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8일 “중국의 최대 난제인 스모그가 차세대 공기청정기 시장을 키우고 있다”고 전했다. 소득이 증가한 중국 시민들이 공기 오염에 갈수록 민감해지면서 차세대 공기청정기가 계속 개발되고 있다는 것이다. 스모그만 피할 수 있다면 기꺼이 지갑을 여는 소비자들이 늘어 시장도 급팽창하고 있다. 지난 한 해에만 중국에선 4400만대의 공기청정기가 팔렸다. 이는 5년 전의 4배이다.
스모그는 스타트업(창업) 기업에 기회의 땅이 되기도 한다. 칭화대에서 잉태된 스타트업인 중칭테크놀로지는 최근 ‘코클린’이라는 휴대용 공기청정기를 시판해 ‘대박’을 터뜨렸다. 소형이어서 목걸이처럼 걸고 다니거나 장신구처럼 옷깃에 부착할 수도 있다. 이 공기청정기는 반경 30㎝ 내의 미세먼지를 99% 빨아들인다. 목에 걸고 다니면 얼굴 주변이 늘 청정지역이 되는 셈이다.
로봇 전문 벤처기업인 에코백스는 로봇 형태의 공기청정기 ‘애트모봇’을 내놓았다. 이 로봇은 청소 로봇처럼 집안 구석구석 미세먼지를 찾아다니며 빨아들인다. 스마트폰과 연결할 수 있어 외부에서도 조작할 수 있다. 집안의 초미세먼지(PM 2.5) 지수를 실시간으로 체크해 알려준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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