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文,社會科學/科學과 未來,環境

“10년 내 인간 죽이는 로봇병기 등장”…AI 석학의 경고

바람아님 2024. 3. 11. 04:57

매경이코노미  2024. 3. 11. 02:27

인공지능(AI) 분야의 석학으로 알려진 제프리 힌턴 캐나다 토론토대 명예교수가 “10년 이내에 자율적으로 인간을 죽이는 로봇 병기가 등장할 것으로 본다”며 AI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했다.

힌턴 교수는 10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보도된 인터뷰에서 이처럼 밝혔다. 그는 AI가 인류를 위협할 것이라 보는 이유에 대해 “AI에게 목표를 주면 인간에게 나쁜 방법을 해결책으로 찾아낼지도 모른다”며 “AI에게 기후변화를 막도록 지시하면 이 목적 달성을 위해 인간을 배제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하고서 실행에 옮길 위험성이 걱정된다”고 말했다.

힌턴 교수는 이른 시일 내에 ‘로봇 무기’를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자율 가동기능이 탑재된 살상용 드론이 사용되자, UN(국제연합)은 자율살상무기(LAWs)에 대한 기술에 대한 규제 논의를 진행 중이다.

닛케이는 “힌턴 교수가 AI가 인류를 지배할 것이라고 예언하는 것은 아니지만 미래는 불확실하다는 전제에서 장기적인 위험성을 호소하고 있다”며 “그의 경고를 정면으로 받아들이고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소개했다.


https://v.daum.net/v/20240311022700177
“10년 내 인간 죽이는 로봇병기 등장”…AI 석학의 경고

 

“10년 내 인간 죽이는 로봇병기 등장”…AI 석학의 경고

인공지능(AI) 분야의 석학으로 알려진 제프리 힌턴 캐나다 토론토대 명예교수가 “10년 이내에 자율적으로 인간을 죽이는 로봇 병기가 등장할 것으로 본다”며 AI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했다. 힌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