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文,社會科學/科學과 未來,環境

[취재수첩] AI·반도체전쟁 '필승'의 조건

바람아님 2024. 3. 12. 00:41

한국경제 2024. 3. 12. 00:11

美 기업으로 간 인재들 되돌리려면
韓을 '엔지니어 천국'으로 바꿔야

2021년 미국 실리콘밸리 특파원으로 부임했을 때 놀라운 점이 한두 개가 아니었다. 그중 하나는 현지 기업에서 일하는 한국인 엔지니어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이었다. 구글 등 빅테크와 인텔 같은 반도체 기업, 전기차 업체 테슬라엔 적게는 수십 명, 많게는 1000명 가까운 한국인이 일했다. 샤오펑, 니오 같은 중국 전기차를 알게 된 것도 현지 법인에 근무하는 한국인을 만난 뒤부터였다.

한국인 엔지니어들의 출신 배경도 예상 밖이었다. 미국 캘리포니아공과대(칼텍), 스탠퍼드대 등 명문대에서 박사를 마치고 바로 취업한 사람도 있었지만, 대다수는 한국 대기업 출신이었다. 그중에서도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등 한국 기업 본사 근무 경력을 인정받고 미국으로 건너간 엔지니어가 많았다.

한국 핵심 엔지니어들의 미국 이직은 국가 경쟁력에 타격을 줄 수밖에 없다....인재 유출을 막는 해법은 하나뿐이다. 한국을 실리콘밸리에 못지않은 ‘엔지니어들의 천국’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엔지니어에 대한 처우를 개선하는 건 물론 이들을 존중하는 사회 분위기도 조성해야 한다....‘한국의 제2 전성기’는 엔지니어가 의사보다 더 많은 보상을 받는 시스템이 구축될 때 오지 않을까.


https://v.daum.net/v/20240312001103600
[취재수첩] AI·반도체전쟁 '필승'의 조건

 

[취재수첩] AI·반도체전쟁 '필승'의 조건

2021년 미국 실리콘밸리 특파원으로 부임했을 때 놀라운 점이 한두 개가 아니었다. 그중 하나는 현지 기업에서 일하는 한국인 엔지니어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이었다. 구글 등 빅테크와 인텔 같은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