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時流談論

[양상훈 칼럼] ‘왼쪽 태극기부대’ 같은 조국당

바람아님 2024. 3. 14. 03:41

조선일보 2024. 3. 14. 03:21

4년 전 ‘朴 잘못이 뭐냐’ 지금은 ‘조국 잘못 뭐냐’
양 극단 사람들 서로를 향해 분노 표출
조국 현상 얼마나 가고 어떤 결과 낳을지는 미정

조국혁신당에 대한 상당한 지지세에 의외라는 반응을 보이는 분들이 많다. 그런데 이는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이재명 대표를 찍은 47.83%의 국민 중 이 대표의 최근 행태에 실망한 사람들이 민주당에서 조국당으로 내부 이동한 것으로 이들 대부분이 비례대표 아닌 지역구 투표에선 민주당을 찍을 사람들이다. 

선거 측면을 떠나서 보면 조국당에 대한 상당한 지지는 우리 사회의 병리 현상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거대한 숫자의 사람들이 양 진영으로 갈라져 내 편이면 무조건 옳고 상대편이면 무조건 혐오하는 것은 정치 현상이기에 앞서 병리 현상이다.  지난 대선 직전 여론조사에서 ‘대장동 사건은 윤석열 게이트’라고 답한 국민이 38%에 달했는데 이들 중 많은 사람이 지금 조국당 지지자일 것으로 짐작한다.... 이들은 ‘이재명’ 정도로는 성에 차지 않는 사람들이다. 이재명보다 더 강렬하고 치열하게 윤석열과 싸울 사람을 찾는다.

태극기부대를 움직인 명분 중 하나가 ‘박근혜 동정론’이었다. ‘박근혜가 그렇게 잘못한 것이 뭐가 있느냐’는 물음이었는데 지금 조국 지지자들이 똑같이 ‘조국 가족이 그렇게 잘못한 것이 뭐가 있느냐’고 묻는다....지금 한국 정치의 가장 큰 문제는 양쪽으로 갈라진 국민이 ‘우리 편 중 누가 선거에 이겨서 저쪽을 죽이고 망가뜨릴 수 있는지’를 찾고 있다는 사실이다....조국당이 투표 날까지 지금의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는지엔 의문이 있다.


https://v.daum.net/v/20240314032121134
[양상훈 칼럼] ‘왼쪽 태극기부대’ 같은 조국당

 

[양상훈 칼럼] ‘왼쪽 태극기부대’ 같은 조국당

조국혁신당에 대한 상당한 지지세에 의외라는 반응을 보이는 분들이 많다. 그런데 이는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이재명 대표를 찍은 47.83%의 국민 중 이 대표의 최근 행태에 실망한 사람들이 민주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