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學,藝術/아트칼럼

“저 사람이 내 아빠예요?” 도끼눈 뜬 막내딸…‘이 가족’ 가슴 아픈 사연[이원율의 후암동 미술관-일리야 레핀 편]

바람아님 2024. 3. 30. 01:02

헤럴드경제 2024. 3. 30. 00:11

[작품편 98. 일리야 레핀]
<동행하는 작품>
아무도 기다리지 않았다
이반 4세와 그의 아들
신병 배웅

그날은 기분 좋은 휴일이었다.

소파에 등을 기댄 노인은 조용히 콧노래를 불렀다. 피아노에 손을 올린 여인은 그 음에 맞춰 동요부터 민요, 유행가까지 막힘없이 연주했다. 아이들은 발끝에 닿는 햇빛을 문지르며 까르르 웃음을 터트렸다. 카메라가 있다면 그대로 찰칵 찍은 뒤 액자에 모셔두고 싶은 순간이었다. 부엌에선 앞치마를 두른 하녀가 경쾌하게 도마를 두드렸다. 이어 고소한 냄새가 온 집안을 가득 채웠다. 음식이 다 된 모양이었다. 이들은 식사 후 나들이를 갈 생각이었다. 잔디밭에 자리를 깔고 따뜻한 홍차를 마실 요량이었다.

"사모님, 지금…." 시작은 하녀의 조심스러운 노크였다. "식사 준비가 끝났어요? 애들이랑 같이 나갈게요." "그게 아니고요. 한 남자가 찾아왔는데요." 이날 오기로 한 사람이 있었는가...."네가 어떻게…."

초라한 남성을 본 노인의 말이었다. "여보…." 여인의 입에서 나온 단어였다. "내가, 왔어." 주위를 천천히 둘러보던 사내가 드디어 입을 열었다. 이어 수차례 마른 기침을 했다. 사내는 벌떡 선 채 굳어버린 노인의 자식이었다. 피아노 앞에서 그대로 얼어버린 여인의 남편이었다.

그러니까, 아무도 사내가 집에 돌아오는 걸 기다리지 않았다는 것. 러시아 화가 일리야 레핀(Ilya Repin·1844~1930)이 그린 이 그림은 제목조차 의미심장했다. 이 가족에는 대체 무슨 일이 있었을까. 이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작품의 바탕이 되는 사회상부터 살펴봐야 한다.

그가 살아 돌아왔다


https://v.daum.net/v/20240330001142055
“저 사람이 내 아빠예요?” 도끼눈 뜬 막내딸…‘이 가족’ 가슴 아픈 사연[이원율의 후암동 미술관-일리야 레핀 편]

 

“저 사람이 내 아빠예요?” 도끼눈 뜬 막내딸…‘이 가족’ 가슴 아픈 사연[이원율의 후암동 미

. 편집자 주페르메이르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를 본 뒤 관련 책과 영화를 모두 찾아봤습니다. 잘 그린 건 알겠는데 이 그림이 왜 유명한지 궁금했습니다. 그림 한 장에 얽힌 이야기가 그렇게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