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고체 기반 ICBM '투 트랙' 의지 분명
KN-08 폐기 대신 북극성 3형으로 라인업 꾸릴 듯
북한이 15일 김일성 탄생(태양절) 10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공개한 것은 액체엔진과 고체엔진 두 가지 라인업을 병행하겠다는 방향성을 보다 분명히 제시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신년사에서 ICBM 개발 완성 단계를 언급한 만큼 성공 가능성이 낮은 쪽을 도태시킴과 동시에 새로운 형태의 ICBM을 제시, 개발 완성도를 높이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이날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태양절 기념 열병식에서 3가지 종류의 ICBM급 미사일을 공개했다. 기존 공개한 바 있는 KN-08(사거리 9,000~1만2,000㎞ 추정)과 KN-14(사거리 8,000~1만㎞ 추정)가 재등장했고, 새로운 형태의 ICBM급 추정 미사일이 처음 공개됐다.
KN-08은 2012년 태양절 열병식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냈으며 KN-14는 2015년 노동당 창건 70주년(10월10일) 기념 열병식에서 한 차례 공개된 바 있다. KN-08은 이후 뾰족했던 탄두를 둥글게 다듬어 한 번 더 등장했었다.
이날 공개된 신형 ICBM은 14개의 바퀴(7축)가 달린 이동형 차량에 원통형 발사관을 얹은 형태였다. 원통형 발사관은 콜드런치(냉발사·미사일을 공중에 띄워 점화하는 방식)를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고체연료 엔진 기반의 미사일로 추정된다. 지난 2월 발사에 성공한 고체연료 엔진 기반의 북극성 2형도 원통형 발사관을 통해 발사됐다.
기존 KN-08·14 모두 16개의 바퀴(8축)를 사용하는 차량을 이용한다. 3단 형태의 KN-08의 길이는 약 20m로 2단의 KN-14(17m)보다 조금 더 길다.
그러나 신형 ICBM의 경우 KN-08·14 보다 길이가 더욱 짧은 것으로 추정된다. 14개의 바퀴(7축)가 달린 차량에 탑재됐다. 액체연료 엔진을 사용하는 KN-08·14와 달리 고체엔진을 사용하면서 미사일의 길이를 더욱 줄인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이 최근 고체연료 엔진 기반의 미사일에 주력해오고 있다는 점에 비춰볼 때 고체연료 엔진 기반의 신형 ICBM의 가능성이 높다. 지난 2월12일 발사에 북극성 2형이 고체엔진을 사용했는데, 사거리를 더욱 늘려 ICBM급으로 개발 중인 것으로 보인다.
북극성 2형은 중거리탄도미사일(IRBM)로 사거리 2,000㎞(추정)로 괌 기지까지 밖에 닿지 않는다. 미국 본토까지 타격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이런 점을 종합하면 새로 공개된 ICBM의 경우 북극성 2형을 개량한 북극성 3형일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문가의 분석이다. 북극성 2형의 발사 때도 차기 북극성 3형은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ICBM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이 8축 차량과 7축 차량 2가지 형태를 이용한 미사일을 공개했는데 2가지 모두 원통형 발사관 형태를 띄고 있다는 점에서 콜드런치 방식으로 ICBM을 개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각각 액체와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의 ICBM으로 보인다"며 "이는 북한이 ICBM 체계를 콜드런치 방식의 액체기반 ICBM과 고체기반 ICBM 2가지 라인업으로 가져가겠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또 "KN-08의 경우 기존 8축 차량이 아닌 무수단 미사일 전용인 6축 차량에 실었는데 이는 보여주기식으로 볼 수 있다"며 "안정성이 떨어지는 KN-08을 ICBM 라인업에서 도태시키고 액체기반의 KN-14와 고체기반의 북극성 3형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분석했다.
kyustar@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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