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美國消息

대선 뒤덮는 딥페이크… 美정부, ‘AI 가짜뉴스’에 칼 뽑았다

바람아님 2023. 8. 15. 07:14

조선일보 2023. 8. 15. 03:56   수정 2023. 8. 15. 06:40

“미국 역사상 가장 나약한 (조 바이든) 대통령이 다시 선출된다면?” 지난 4월 바이든 대통령이 내년 대통령 선거 재선 출마를 선언하자 미 야당인 공화당은 32초 분량의 선거 영상을 공개했다. 바이든이 재선됐다고 가정한 후 중국이 전투기로 대만을 폭격하고, 주요 대도시 범죄가 급증해 중무장한 미군이 캘리포니아주(州) 샌프란시스코를 순찰하는 가상 상황을 담았다. 공화당은 이 영상 상단에 ‘AI (허위) 이미지가 이용됐다’는 자막을 넣었지만 읽기 힘들 정도로 크기가 작았다.

이미지·영상 등을 합성해 진짜처럼 만들어내는 ‘딥페이크(deepfake)’가 내년 미 대선의 가장 큰 쟁점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미 연방선거관리위원회(FEC)는 내년 11월 대선을 1년여 앞두고 AI(인공지능)가 만든 딥페이크 이미지를 이용한 가짜 뉴스 규제 검토에 최근 착수했다.....선거와 관련한 미 연방 정부의 AI 기술 규제 절차 착수는 처음이다.


https://v.daum.net/v/20230815035605908
대선 뒤덮는 딥페이크… 美정부, ‘AI 가짜뉴스’에 칼 뽑았다

 

대선 뒤덮는 딥페이크… 美정부, ‘AI 가짜뉴스’에 칼 뽑았다

“미국 역사상 가장 나약한 (조 바이든) 대통령이 다시 선출된다면?” 지난 4월 바이든 대통령이 내년 대통령 선거 재선 출마를 선언하자 미 야당인 공화당은 32초 분량의 선거 영상을 공개했다.

v.daum.net

 

☞딥페이크

AI 기술을 이용해 여러 사진 또는 영상을 하나로 합성하는 등 조작 사진·영상을 만드는 방법. 컴퓨터가 데이터를 수집·조합·분석하며 스스로 학습하는 기술인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를 뜻하는 영어 단어 페이크(fake)의 합성어다. 연결이 매끄럽지 않고 품질이 조악해 합성임을 알아챌 수 있었던 기존 편집물과는 달리 실제 촬영된 영상처럼 자연스럽다. 특정인의 얼굴과 목소리, 행동 등을 그대로 재현한 위조 콘텐츠 제작에 쓰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