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中國消息

디플레이션 경고등 켜진 中 경제…韓 경제에도 '먹구름'

바람아님 2024. 2. 12. 06:25

CBS노컷뉴스  2024. 2. 12. 05:03

핵심요약
CPI는 4개월, PPI는 16개월 연속 마이너스…CPI 14년만 최대폭 하락
16년 만에 대미 최대 수출국 자리 내줘…부동산 침체는 이미 장기화
중국 경기 침체 직격탄 맞은 한국…중국 시장 점유율 30년 만에 최저
산업연구원 "구조.경기 요인 복합 작용…수출 부진 장기화 대비해야"

중국 경제의 디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하락)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중국 경제 성장의 동력이었던 부동산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고, 내수와 수출 모두 움추려드는 등 침체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중국 경제의 침체는 중국을 최대 교역국으로 둔 한국 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어 중국 경제의 부진에 대응하는 장기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중국 경제의 침체는 미국이 주도하는 서방진영의 대중국 디리스킹(위험회피) 전략과 코로나19 사태 기간 이어져온 강력한 봉쇄정책의 후유증 등 대내외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이며 이는 쉽게 해소될 성질의 문제가 아니다.  

한국은 중국 경제가 침체에 빠지며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는 국가 가운데 하나다. 한국은 중국에 주로 반도체 등 중간재를 수출하고 중국은 이를 완제품으로 만들어 수출하거나 자체 소비하는데 중국 경제가 침체에 빠지면 한국의 수출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

한국의 대중국 수출액은 지난 2022년 11월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 12월까지 14개월 연속 감소했고, 이는 지난해 전체 수출이 7.4% 감소하는 데 가장 큰 요인이 됐다. 여기다 중국 정부 주도의 '기술 굴기' 혜택을 입은 중국 기업들의 차체 기술력이 크게 향상되며 상대적으로 중국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산업연구원은 '2024년 경제·산업 전망' 보고서에서 대중 수출 감소의 원인을 중국의 경기 회복 지연 및 글로벌 IT 경기 침체라는 '경기 요인'과 중국의 중간재 자급률 상승 및 중국 수입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경쟁력 약화라는 '구조적 요인'을 꼽으며 대중 수출 부진 장기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https://v.daum.net/v/20240212050306668
디플레이션 경고등 켜진 中 경제…韓 경제에도 '먹구름'

 

디플레이션 경고등 켜진 中 경제…韓 경제에도 '먹구름'

핵심요약CPI는 4개월, PPI는 16개월 연속 마이너스…CPI 14년만 최대폭 하락 16년 만에 대미 최대 수출국 자리 내줘…부동산 침체는 이미 장기화 중국 경기 침체 직격탄 맞은 한국…중국 시장 점유율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