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軍事·武器.安保

위기에서 기회 찾은 K방산… 폴란드 거점으로 나토 시장 ‘정조준’

바람아님 2024. 9. 3. 05:21

조선일보  2024. 9. 3. 00:55

[국방비 늘리는 세계] 폴란드 국제 방산전시회 오늘 개막

2일 오전(현지 시각) 폴란드 중부 도시 키엘체의 ‘타르기 키엘체’ 전시장. 3일부터 나흘간 열리는 ‘국제 방위산업전시회(MSPO) 2024′에 참여하는 세계 35국에서 온 방산 기업이 760여 개 부스에서 분주히 최종 점검을 이어갔다. 폴란드의 나토(NATO) 가입 25주년을 맞아 규모를 키운 이번 행사에는 미국, 영국 등 방산 강국 출신 기업이 대거 참여했다. 한국에서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현대로템 등 대표 기업뿐 아니라 중견·중소기업까지 총 27개 ‘K방산’이 총출동했다.

1993년 시작한 폴란드 MSPO는 프랑스 파리 유로사토리, 영국 런던 DSEI 전시회와 함께 유럽 3대 방산 전시회로 꼽히는데, 최근 그 위상이 더 커졌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에 따라 동유럽의 군비 증강이 확대되며 방산 기업의 경쟁도 한층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나토 장벽, 경쟁력으로 시장 개척한 K방산
올해 행사는 폴란드의 나토 가입 25주년을 맞아 나토 동맹을 강조하는 행사로도 기획됐다. 이 때문에 미국, 영국 등 나토 소속 방산 강국도 이전보다 참여 규모를 늘린 것으로 전해졌다. 나토 시장 진입을 노리고 있는 한국 방산기업도 밀리지 않기 위해 차세대 무기를 대거 공개했다. 

◇세계 4대 방산 수출국 목표
K방산은 현재 방산 수출국 ‘톱10′을 넘어 2027년까지 ‘세계 4대 방산 수출국’을 목표로 한다. 스웨덴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 자료에 따르면 2018∼2022년 한국의 세계 무기 수출시장 점유율은 2.4%로 9위다. 수출 시장에서 미국(40%), 러시아(16%), 프랑스(11%) 3강을 제외하고는, 4위 중국(5.2%), 5위 독일(4.2%) 등과 점유율 격차는 크지 않다.


https://v.daum.net/v/20240903005558776
위기에서 기회 찾은 K방산… 폴란드 거점으로 나토 시장 ‘정조준’

 

위기에서 기회 찾은 K방산… 폴란드 거점으로 나토 시장 ‘정조준’

2일 오전(현지 시각) 폴란드 중부 도시 키엘체의 ‘타르기 키엘체’ 전시장. 3일부터 나흘간 열리는 ‘국제 방위산업전시회(MSPO) 2024′에 참여하는 세계 35국에서 온 방산 기업이 760여 개 부스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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