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橫設竪設

[태평로] 나훈아의 은퇴 선언이 조국에게 주는 메시지

바람아님 2024. 3. 6. 05:13

조선일보 2024. 3. 6. 03:03

‘마이크 놓겠다’ 선언한 나훈아… 은퇴할 때를 알기에 박수받아
‘대입 기회 균등’ 공약한 조국… 자기가 한 일 몰라서 이러는가

세상에서 내가 나를 가장 잘 알 것 같지만 사실 그러기는 쉽지 않다. 오죽하면 철학사에서 가장 유명한 언사가 ‘너 자신을 알라’이겠나. 그리스 델포이 신전에 새겨졌던 이 말을 세상에 널리 퍼뜨린 이는 철학자 소크라테스였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무지를 아는 게 진짜 앎이라고 했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아는 것이야말로 그때나 지금이나 가장 어려운 앎의 경지다.

얼마 전 가수 나훈아가 은퇴를 시사하는 편지를 쓰며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는 것이 이렇게 용기가 필요할 줄은 미처 생각지 못했다’고 고백했다. 그는 ‘생각지 못했다’는 말로 자신의 무지를 고백했지만 다른 각도에서 보면 그는 평생 잡았던 마이크를 언제 놓아야 할지 아는 사람이다. 그 앎이 박수받으며 떠나는 선택을 할 수 있게 했다.

‘너 자신을 알라’는 소크라테스가 정치인에게 주는 교훈이기도 했다. 애제자 알키비아데스가 정치 입문을 선언하자 ‘먼저, 너 자신을 알라’고 했다....정치인 선언을 한 조국 전 법무장관이 며칠 전 유튜브에 나와 윤석열을 검찰총장으로 만든 게 가장 후회스럽다고 했다. 그는 정치 검찰을 끌어들인 것을 자신의 잘못이라고 했지만 그가 정말로 후회해야 할 것은 자신이 누구인지 돌아보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문 정권 연장 실패의 시발점은 조국의 자녀 입시 비리 사태였다. 2심까지 유죄 판결이 나왔다. 그런데도 조국 전 장관이 창당을 선언하며 내건 표어가 ‘대학입시 기회균등 선발’이다....그리스 신화 속 청년 나르시스는 자기애의 뜨거운 열기에 데어 목숨을 잃었다....조 전 장관이 수많은 에코에 둘러싸여 정치의 길에 들어섰다. 그가 헛되이 찬미받지 않을 수 있을지 두고 볼 일이다.


https://v.daum.net/v/20240306030341981
[태평로] 나훈아의 은퇴 선언이 조국에게 주는 메시지

 

[태평로] 나훈아의 은퇴 선언이 조국에게 주는 메시지

세상에서 내가 나를 가장 잘 알 것 같지만 사실 그러기는 쉽지 않다. 오죽하면 철학사에서 가장 유명한 언사가 ‘너 자신을 알라’이겠나. 그리스 델포이 신전에 새겨졌던 이 말을 세상에 널리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