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조선일보 2014.11.27 김태익 논설위원실)
1967년 10월 덕수궁 박물관에 전시하던 국보 119호 고구려 불상이 대낮에 사라졌다.
수사본부가 차려지고 언론이 떠들썩하자 범인은 명동 어느 다방에 쪽지를 남겼다.
'생활고로 잘못을 저질렀다. 곧 돌려주겠다.'
그리고 밤중에 문화재관리국장 집에 전화를 했다.
"한강 철교 16, 17번 다리 사이 백사장에 비닐봉지로 싸 묻었으니 찾아가라."
문화재관리국장은 아내와 함께 지프를 몰았다.
모래를 20㎝쯤 파니 부처님이 누워 있었다.
부부는 밤 열두 시 다 된 시각 한강 다리 밑에서 불상을 앞에 놓고 큰절을 했다.
▶부처님도 무사히 돌아오셨고 범인도 잘못을 깨달았으니 그래도 해피엔딩이다.
▶부처님도 무사히 돌아오셨고 범인도 잘못을 깨달았으니 그래도 해피엔딩이다.
문화재 당국도 도둑도 어리숙하던 시절이다.
중국 지안(集安)의 사라진 고구려 고분 벽화를 생각하면 지금도 가슴이 아프다.
20여년 전 고분 안은 1500년 전으로 가는 타임머신 같았다.
멋쟁이 옷 차려입고 외출하는 여인, 악기 타는 사람, 씨름하는 남자…. 생생한 삶의 현장을 담은 벽화들이
2000년 5월 전기톱에 통째로 뜯겨나갔다. 한국 고미술상(商) 사주를 받은 현지인들이 저지른 짓이라고 했다.
경찰 수사가 시작되자 벽화들은 꼭꼭 숨었고 국내 범인도 아직 못 잡고 있다.
일각에선 "중국이 동북공정으로 고구려를 자기네 역사라고 주장하는 마당에 우리 것 찾아왔으니 잘된 것 아니냐"는
얘기도 있었다.
▶전국 사찰과 서원, 종가(宗家)를 뒤지던 문화재 도둑들이 해외로 눈을 돌린 게 꽤 됐다.
▶전국 사찰과 서원, 종가(宗家)를 뒤지던 문화재 도둑들이 해외로 눈을 돌린 게 꽤 됐다.
1990년 일본 고베의 수집가 집에 흉기를 들고 가 억대 고려청자와 조선백자를 털었다.
2004년엔 일본 효고현 사찰을 돌며 국보급 고려 불화들을 훔쳤다.
이들이 내세운 범행 동기가 그럴듯했다.
"이렇게 안 하면 약탈당한 우리 문화재를 찾아올 방법이 없었다."
▶쓰시마섬 절에 있는 통일신라 불상을 훔친 한국인 일당이 엊그제 일본에서 붙잡혔다.
▶쓰시마섬 절에 있는 통일신라 불상을 훔친 한국인 일당이 엊그제 일본에서 붙잡혔다.
재작년 한국인 절도단이 고려 불상을 훔쳐온 데 이어 쓰시마에서만 두 번째다.
'애국 범행'을 내세우든 뭘 내세우든 도둑질은 도둑질이다.
일제가 강점기에 약탈해 간 수만 점 문화재가 아직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절도범들의 행위는 나라 얼굴에 먹칠을 하고 문화재를 환수하려는 진지한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짓이다.
이들을 엄정하게 다뤄야 일본이 도둑질하고 빼앗아 간 우리 문화재를 분명하고 당당하게 요구할 수 있는 도덕적 힘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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