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軍事·武器.安保

이·하마스 전쟁에 휴전선 경계 우려…"北, 은폐 공격 쉽지 않을 것"

바람아님 2023. 10. 12. 08:19

세계일보 2023. 10. 12. 06:06   수정 2023. 10. 12. 07:18

“확장 억제력 더하면 한국군 강해
은폐된 공격 하긴 쉽지 않을 것”
군 규모 줄어 해안 등 경계 공백
고성능 카메라 등 과학기술 대체
“과도한 의존은 부적절” 지적 나와

중동 최강의 군사력을 지닌 이스라엘이 지난 7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대규모 공격에 한동안 무방비 상태가 된 원인 중 하나로 경계작전 실패가 지목되면서 한국군의 휴전선 경계에도 우려가 제기된다.

국방혁신 4.0 일환으로 철책 경계를 인공지능(AI) 드론·로봇이나 무인 초소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에 맡기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가자지구에 있던 이스라엘의 경계 시스템이 하마스 공격에 무력화되면서 과학기술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하마스처럼 북한이 다량의 로켓포를 한꺼번에 쏘고 패러글라이더나 땅굴, 드론, 고속상륙정 등을 통해 기습 공격을 감행할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미국 전문가들은 북한이 하마스식 기습 공격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한다. 브루스 베닛 랜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10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은 비무장지대(DMZ)를 따라 로켓포를 포함해 수천 문의 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중 상당수가 서울까지 도달할 수 있고, 처음 몇 분간 1만5000~2만발의 포탄과 로켓을 발사할 수 있다”며 “하마스가 이스라엘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물자가 제한된 반면 북한은 한국에 피해를 입힐 방법이 많다”고 지적했다.


https://v.daum.net/v/20231012060605362
이·하마스 전쟁에 휴전선 경계 우려…"北, 은폐 공격 쉽지 않을 것"

 

이·하마스 전쟁에 휴전선 경계 우려…"北, 은폐 공격 쉽지 않을 것"

중동 최강의 군사력을 지닌 이스라엘이 지난 7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대규모 공격에 한동안 무방비 상태가 된 원인 중 하나로 경계작전 실패가 지목되면서 한국군의 휴전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