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 2024. 2. 3. 00:21
[작품편 : 90. 클로드 모네]
<동행하는 작품>
임종을 맞은 카미유
초록 드레스를 입은 여인
양산을 든 여인
죽은 아내를 그리다
그녀는 눈을 감고 있다.
그간 가쁜 숨을 내쉰 듯 입은 살짝 벌어져 있다. 열이 심했는지 얼굴은 수건으로 꽁꽁 싸매고 있다. 흰 천 위 올려진 몸은 뻣뻣한 고목 내지 단단한 화석 같다. 가슴팍에는 희고 빨간 무언가가 놓여있다. 애도를 위한 꽃 뭉치다. 그렇다. 이 여성은 막 숨을 거뒀다. 길고 깊은 밤을 견딘 그녀는 끝내 햇빛을 보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났다. 1879년, 9월의 어느 날이었다. 그녀의 이름은 카미유 동시외(Camille Doncieux·1847~1879)였다. 고작 서른두 살, 사인은 자궁암이었다.
한 사내가 그런 그녀 옆에서 그림을 그렸다.
까끌까끌한 볼을 타고 내려오는 눈물을 연신 훔치는 이 남자는, 캔버스 위로 집요하게 붓질을 이어가고 있었다. 그는 카미유의 남편이었다. 화가 클로드 모네(Claude Monet·1840~1926)였다. "자네, 지금 설마…." 추모를 위해 찾은 친구의 눈에 들어온 건 그런 광기에 찬 모네였다. "어떻게…. 죽은 아내를 두고 또 그놈의 그림이나 그리는가!" 그는 모네의 붓을 낚아채 부러뜨릴 기세로 타박했다. "제발, 날 가만히 두게." 모네는 그를 향해 고개를 돌리지도 않았다.....모네는 숨을 재차 고른 뒤 토해내듯 말을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딱 한 번만 더 그녀를 그려주고 싶어."
카미유를 향한 사랑, 카미유에 대한 후회로 범벅이 된 작품이었다. 모네는 식어가는 현실의 카미유, 그리고 굳어가는 캔버스 속 카미유를 거듭 번갈아 쳐다봤다. 마침내 붓을 내려놓고서도 한참을 그 자리에 있었다. 모네는 이 그림에 평소라면 하지 않을 표식을 더했다. 그것은 화폭 우측 아래, 묶은 풍선 내지 마지막 잎새처럼 그려넣은 검은색 하트였다.
https://v.daum.net/v/20240203002129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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