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핫 이슈

이종섭 출국뒤 서울서 15%p 빠져… 與후보들 “중도층 다 날아가”

바람아님 2024. 3. 20. 04:58

조선일보 2024. 3. 20. 03:40

與 공천자 대회, 분위기 무거웠다

19일 국회에서 국민의힘 전국 254곳 지역구 후보가 한자리에 모이는 공천자 대회가 열렸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번 총선에서 지면 윤석열 정부는 끝”이라고 각오를 다졌지만 분위기는 무거워 보였다. 대통령실 문제와 비례대표 파동을 둘러싼 당·정 갈등 등으로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민주당에 180석을 내주고 참패했던 4년 전보다 상황이 더 안 좋다” “용산이 미친 것 같다”는 원색적인 반응들이 나왔다.

김병민(서울 광진갑) 후보는 통화에서 “오늘 만나본 수도권 후보들 표정이 모두 어두웠다”며 “이종섭 호주 대사 문제든 황상무 대통령실 수석 문제든 지역 후보들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사안들인데 투표를 3주 앞둔 시점에서 빨리 해결을 하라는 것”이라고 했다.윤상현(인천 동·미추홀을) 의원은... “선거는 당이 치른다. 대통령이 치르는 게 아니다. 대통령실에서는 민심의 따가움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다”고 했다.

최재형(서울 종로) 의원은 소셜미디어에 “이 대사를 귀국시키고 황 수석을 경질하는 지엽적인 것이 아니라 이관섭 비서실장의 교체부터 시작해 대통령실의 전면 쇄신을 요구해야 한다”고 썼다.... 이 대사와 황 수석 문제가 논란이 된 후인 지난 15일 한국갤럽 조사에서 국민의힘 서울 지지율은 전주 대비 15%p 하락했다.(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김경율 비대위원은 “대통령과 국민의힘 지지율이 급락했다. 전망이 아니라 실제”라며 “빠른 시일 내에 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https://v.daum.net/v/20240320034038538
이종섭 출국뒤 서울서 15%p 빠져… 與후보들 “중도층 다 날아가”

 

이종섭 출국뒤 서울서 15%p 빠져… 與후보들 “중도층 다 날아가”

19일 국회에서 국민의힘 전국 254곳 지역구 후보가 한자리에 모이는 공천자 대회가 열렸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번 총선에서 지면 윤석열 정부는 끝”이라고 각오를 다졌지만 분위기는

v.daum.net

 

 

 

꿈쩍 않는 尹, 출구 전략 외면하나... 21일 후보 등록이 변곡점

한국일보 2024. 3. 20. 04:30

윤석열 대통령은 19일도 꿈쩍하지 않았다. 이종섭 주호주대사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거취를 둘러싼 잡음과 갈등을 외면했다. 21일 총선 후보 등록을 전후로 '결단'을 내리지 않을 경우 국민의힘은 대형 악재를 떠안고 선거를 치러야 한다. 윤 대통령이 극적으로 출구 전략을 모색할지 주목되는 시점이다.

여권에선 21, 22일 진행되는 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등록 기한을 마지노선으로 보고 있다. 그전에 이번 사태를 봉합하지 않으면 총선 승리를 기약할 수 없다는 것이다. 대통령실도 부담은 마찬가지다. 이 대사와 황 수석 거취에 대한 윤 대통령의 입장에 변함없다는 입장이지만, 현격한 민심 이반이 여론조사에서 확인될 경우 기류 변화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 분위기다.

책임은 오롯이 윤 대통령 몫이다. 인사권이든 공천권이든 한 위원장에 대한 서운한 감정과는 별개로 이번 논란이 중도층 표심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는 목소리가 여당 내부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대통령으로서 의지를 딱 한번 꺾어야 한다면 바로 지금이 그 순간"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계속 버티면 반사이익을 더불어민주당이 보는 상황에서 분명 대전환을 시도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반대로 황 수석이 사퇴하고 이 대사가 귀국할 경우 다시 선거판이 요동칠 수 있다”고 분석했다.


https://v.daum.net/v/20240320043011808
꿈쩍 않는 尹, 출구 전략 외면하나... 21일 후보 등록이 변곡점

 

꿈쩍 않는 尹, 출구 전략 외면하나... 21일 후보 등록이 변곡점

윤석열 대통령은 19일도 꿈쩍하지 않았다. 이종섭 주호주대사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거취를 둘러싼 잡음과 갈등을 외면했다. 21일 총선 후보 등록을 전후로 '결단'을 내리지 않을 경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