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中國消息

마크롱, 시진핑에 특급 환대…‘제2 고향’ 피레네로 초대

바람아님 2024. 5. 6. 00:36

중앙일보  2024. 5. 6. 00:10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5일 프랑스·세르비아·헝가리 유럽 3개국 순방에 나섰다. 미·중 전략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 미국의 우방이면서도 대중 정책에서 전략적 자율성을 표방하는 프랑스와의 정상회담 결과가 주목된다.

중국 관영 신화사는 이날 오전 시 주석이 베이징에서 전용기를 타고 첫 방문지인 프랑스를 향해 출발했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의 유럽 단독 순방은 이탈리아·모나코·프랑스 3개국을 방문한 2019년 3월 이후 5년여 만이다.

이번 순방에는 부인 펑리위안(彭麗媛) 여사, 시 주석의 비서실장이자 최측근 실세로 꼽히는 공식 서열 5위인 차이치(蔡奇) 중국공산당 중앙판공청 주임, 외교 사령탑인 왕이(王毅) 중앙공산당 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 등이 동행했다.

시 주석의 프랑스 국빈 방문이 양국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이뤄지는 만큼 초점은 우호 증진에 맞춰질 전망이다. 시 주석은 이번 방문을 미국 중심의 대중 견제망에 틈새를 벌릴 기회로 볼 가능성이 크다. 시 주석은 6일 마크롱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3자 회담도 할 예정이다.

시 주석은 다음 순방국인 세르비아에서 1999년 북대서양조합기구(NATO) 전투기의 오폭으로 파괴됐던 중국 대사관 부지에 건립된 중국문화센터 개관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https://v.daum.net/v/20240506001042385
마크롱, 시진핑에 특급 환대…‘제2 고향’ 피레네로 초대

 

마크롱, 시진핑에 특급 환대…‘제2 고향’ 피레네로 초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5일 프랑스·세르비아·헝가리 유럽 3개국 순방에 나섰다. 미·중 전략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 미국의 우방이면서도 대중 정책에서 전략적 자율성을 표방하는

v.daum.net

 

프랑스 도착한 시진핑… 마크롱 “중국은 기회의 시장”

조선비즈  2024. 5. 5. 23:44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5일(현지 시각) 오후 프랑스에 도착했다. 시 주석의 유럽 방문은 이탈리아, 모나코, 프랑스 등 3개국 방문에 나섰던 2019년 3월 이후 5년여 만이다.

이날 시 주석은 파리 오를리 공항에 도착해 서면으로 발표한 입장에서 “중국과 프랑스는 지난 60년간 중국과 주요 서방국 관계의 선두에 있었으며 평화로운 공존과 상생 협력의 선례를 세웠다”고 밝혔다.

프랑스 측에선 가브리엘 아탈 총리가 국빈 방문한 시 주석과 부인 펑리위안 여사를 오를리 공항에 나가 영접했다.

시 주석은 오는 7일까지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과 만나 무역과 경제, 안보 분야를 주제로 회담할 예정이다.

프랑스는 중국과 비교적 긴밀하게 교류하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유럽에서는 여전히 중국을 본질적으로 기회의 시장으로 보는 시각이 있기에 이 문제에 대해서는 모두 의견이 일치하지는 않는다”고 말한 바 있다.

시 주석은 프랑스에 이어 세르비아와 헝가리를 방문한다. 세르비아와 헝가리는 서방 주류와 달리 러시아, 중국에 우호적이다.


https://v.daum.net/v/20240505234408128
프랑스 도착한 시진핑… 마크롱 “중국은 기회의 시장”

 

프랑스 도착한 시진핑… 마크롱 “중국은 기회의 시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5일(현지 시각) 오후 프랑스에 도착했다. 시 주석의 유럽 방문은 이탈리아, 모나코, 프랑스 등 3개국 방문에 나섰던 2019년 3월 이후 5년여 만이다. 이날 시 주석은 파리 오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