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제균 칼럼]이게 정말 나라인가
동아일보 2019.09.09. 03:01
진영 틀 속 도덕적·법적 판단 마비.. 지역감정, 우파정권이 키웠다면
진영감정은 좌파정권이 조장.. 수치 모르는 조국들 넘쳐나는 나라
좌우 진영논리는 어느새 이 나라에서 만능열쇠가 돼버렸다. 자신이 쏟아놓은 말·글과 살아온 행적이 들어맞는 구석이라곤 찾아보기 어려운 인물. 그래서 연극성 인격장애가 아닌가 의심스러운 사람도 진영의 틀에 넣어 돌리면 면죄부를 받는다. 심지어 실정법을 어겨도 진영의 틀 안에서 정신적 무죄를 받는다. 그래서 누구보다 떳떳하다. 정상적인 나라의 모습이 아니다.
한때는 지역감정이 우리 사회의 망국병(亡國病)으로 불렸다. 지역감정이란 게 어느 시대나 상존했고, 지금도 맹위를 떨치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호남 출신 김대중의 대통령 당선을 꼭짓점으로 지역색에 덜 민감한 유권자 세대가 속속 유입되면서 정치적 영향력은 조금씩 줄어드는 추세다. 그런데 노무현 대통령 이후 지역감정보다 더 위험한 감정이 고개를 쳐들기 시작했다. 좌·우파가 내 편, 네 편을 나누고 상대를 향해 분노와 적개심을 표출하는 진영감정이다.
과거 지역감정을 보수우파 정권이 키운 측면이 있다면 진영감정은 진보좌파 정권이 조장한 면이 크다. 그 결과 문재인 정권 들어서는 대한민국이 두 동강으로 갈라진 느낌마저 준다. 대통령 자신부터 국민통합보다는 주류세력을 내 편으로 교체하는 데 앞장서 온 탓이다.
진영감정이 지역감정보다 치명적인 이유는 영호남이라는 특정 지역에 편중되지 않고 온 나라가 휩쓸리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사람이나 사건을 진영의 틀로 재단하는 순간 도덕적인, 심지어 법적인 판단마저 마비된다. 조국 정국이 이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지금 이 나라에는 부끄러움을 모르는 수많은 조국들이 넘쳐난다. 진실을 덮으려 사실상 회유·협박 전화를 해놓고 얼토당토않은 이유를 갖다 대도, ‘살아 있는 권력에 엄정하라’고 해놓고는 정작 산 권력에 검찰이 손을 대자 불과 한 달여 만에 ‘미쳐 날뛰는 늑대’라고 말을 뒤집어도 수치를 모르는 사람들. 언론의 본령인 비판, 특히 산 권력 비판은커녕 결사옹위에 나서는, 언론이라는 이름이 부끄러운 의사(擬似) 언론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뒤에 숨어서 실검을 조작하고, 조국에게 따끔한 말을 했다고 문자 폭탄을 배설하는 익명의 무리들…. 모두가 진영논리라는 철갑 속에서 안전하고 떳떳하다.
세계 어느 나라보다 단기간에 산업화와 민주화를 이룩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이 어쩌다 이 지경이 됐을까. 군사독재의 폭압 속에서도 4·19혁명과 6월항쟁을 일구며 자유로운 나라를 꿈꿨던 국민들은 익명의 갑옷 뒤에 숨은 군중의 독재를 두려워하는 처지가 됐다. 이게 바로 문 대통령이 말한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나라’인가.
문 대통령은 나라가 갈기갈기 찢기고 도덕적 법적 기준마저 좌우 진영논리에 함몰된 작금의 혼돈에 책임을 져야 한다. 본인이 갈등의 직접 원인제공자는 아닐지언정 국가를 대표하는 국가원수로서 국민통합 의무를 방기하고 분열을 방조, 또는 조장한 책임이다. 책임지는 첫걸음은 당연히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의 지명 철회다.
청와대와 여당, 정권 지지 세력들은 조 후보를 지명 철회하면 마치 정권이 결딴날 것처럼 호들갑을 떤다. 하지만 어떤 나라도, 정권도, 대통령도 사람 하나 자른다고 무너지지 않는다. 조국은 대체 가능한 인물의 하나일 뿐이다.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다면 기어코 민심을 이겨보겠다는 것이다. 북한과 중국에는 설설 기고, 미국과 일본에는 외교전에서 번번이 깨지면서 내부의 비판여론만 눌러버리겠다면 승복할 사람이 없다. 문 대통령은 자신을 지지하지 않는 국민도 이 나라 국민임을 인정해야 한다. ‘그래 떠들어라, 난 내 갈 길 간다’ 식이어선 국정이 제대로 굴러갈 수 없음을 지난 2년 4개월이 증명한다.
그해 겨울 촛불을 든 많은 사람들의 비원(悲願)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것이었다. 이렇게 ‘나라답지 않은 나라’를 만들어놓고 ‘이게 나라다’라고 한다면 마음속 깊은 곳에서 이런 의문이 치밀어 오르는 것이다. 이게 정말 나라인가.
박제균 논설주간 phark@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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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인호 칼럼] 조국 임명, 국민이 개돼지 됐다
우인호 디지털타임스 2019.09.09. 18:51이 정도면 개돼지가 될 수밖에 없다. 국민을 업신여기지 않고서는 나올 수 없는 행동이다. 혹시나 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씨를 대한민국 법무부 장관으로 기어코 임명하고야 말았다.
처음 '적폐청산'을 외쳤을 땐, 미심쩍었지만 단어가 주는 시원함을 느끼기도 했다. 정적 제거용인 것 같았지만 그래도 부수적으로 이 사회의 묵고 찌든 때들을 조금이라도 씻어내 주기를 기대했다. 소득주도성장을 얘기했을 땐, 경제는 잘 모르지만 그래도 없는 사람 챙겨주고자 하는 마음만은 믿고 싶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지표는 정책 목표와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데 숫자마저 뒤틀면서 고집을 부릴 땐 측은함까지 느껴졌다. 절정은 평화경제를 부르짖었을 때다. 누가 믿으려나? 솔직히 놀랐다. 북한과 힘을 합쳐 경제대국을 만들겠다는 허무맹랑한 얘기. 정점은 조국 임명이다. 조국 본인과 관련된 의혹은 하나도 없다고? 국민을 개돼지로 보나?
아예 스스로 개돼지가 되는 게 더 나을 듯하다. 이왕이면 남들이 그렇게 보기 전에 스스로 개돼지라고 생각하는 것이 자존심이 덜 상할 것 같다. 특히 권력이 먼저 우리를 개돼지로 보게 할 순 없다. 그것마저 허락한다면 비참한 마음이 더 비참해진다.
그렇다고 그들이 바라는 그냥 개돼지는 되지 말자. 조금 다른 선택을 하고 싶다. 견유학파(犬儒學派)라고 있다. 헬레니즘 세계를 연 위대한 알렉산더 대왕에게 "햇볕 가리니 좀 비켜달라"고 한 디오게네스가 이 학파의 대표적 인물이다. 지금 생각해 보면 간이 부어도 크게 부은 사람이다. 이들은 왜 견유학파라고 불렸을까? '견유'는 말 그대로 개 선비다. 실제로 떠돌이 개 같은 삶을 살았다고도 한다. 선비 유(儒)는 일반적으로 벼슬을 하지 않는 사람을 뜻하니, 말하자면 개 같은 지식인인 셈이다. 이들을 영어론 시닉스(Cynics)라고 부른다. '냉소적인'(Cynical)이란 단어와 맞닿아 있다. 이 두 단어의 어근이 'Cynic'인데 그리스어로 개라고 한다. 그리스의 개는 냉소적인 습성이 있었던가 보다. 개만큼 냉소적으로 권력을 대하면서 바른 얘기를 하는데 주저하지 않았기 때문에 견유학파였던 것이다.
권력이 하는 말을 무조건 믿고 따르고 권력이 나눠주는 조그마한 빵 조각에 머리를 조아리는 개는 되지 않겠다. 엎어버릴 순 없다 하더라도 그들의 습성을 조롱하고 냉소하는 개처럼 행동을 하겠다는 얘기다. 권력 주변인들이 전화 해서 협박 아닌, 협박 같은 소리를 해대며 청와대 자리를 넌지시 언급할 때 학자적 양심을 얘기한 어느 대학 총장님이 대한민국 판 견유학파의 시작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왕 돼지가 되려면 붉은 돼지가 되고 싶다. 일본 애니메이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붉은 돼지'의 그 돼지가 되고 싶다. 1929년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포르코 로소(PORCO ROSSO, 붉은 돼지)라는 이름의, 돼지 모습을 한 현상금 사냥꾼에 대한 만화 영화의 그 돼지 말이다. 그는 원래 이탈리아 공군 조종사로 멀쩡한 사내였지만 현재는 돼지일 뿐이다. 그가 왜 돼지가 되었는지에 대해선 영화에 직접적인 언급은 없다. 그러나 포르코 로소 대사 중에 이런 말이 있다. "파시스트보단 돼지가 나아." 그는 파시즘이 덮어버린 조국 이탈리아에 환멸을 느끼고 붉은 돼지로 변했던 게 아닐까?
조국은 청문회에서 사노맹 관련한 질의응답 가운데 자유민주주의와 사회주의는 양립 가능하다는 희한한 말을 했다. 물과 기름을 섞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 사회주의는 필연적으로 개인의 자유를 억압할 수밖에 없다, 그게 사회주의니깐. 파시즘으로 대표되는 전체주의 또한 개인의 자유를 억압한다는 측면에서는 사회주의 못지 않다. 이래저래 붉은 돼지가 될 사유는 충분해지고 있다.
심상정 의원이 국민은 자세히 알 것까진 없다고 한 그 선거법 개정안은 곧 통과될 것이고 이미 틀 짜놓은 반일은 잘 먹히고 있고 미국에 대한 '자주적 모습'만 양념으로 섞어준다면 20년 집권설은 그냥 설(說)만은 아니게 될 것이다. 이제 개처럼 그리고 붉은 돼지처럼 이 현실을 냉소하고 싶다.
우인호 디지털전략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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