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産業·生産·資原

네이버, 정부 지원 등에 업고 '日 라인' 협상 장기전 태세 돌입

바람아님 2024. 5. 17. 07:05

뉴시스  2024. 5. 17. 06:20

7월 日 총무성 행정지도 조치 보고서에 라인 지분 매각 내용 빠지며 시간 벌기
대통령 표명 이후에도 日 정부 압박 포기 안해
소프트뱅크와 가격 협상 난항 예상…반일 감정·직원 반대에 골머리

 네이버가 대통령실 라인야후 사태 관련 입장 표명을 계기로 일본 소프트뱅크와 라인야후 지주사(A홀딩스) 지분 매각 관련 장기 협상 태세에 돌입했다. 매각 적정가를 둘러싼 이견이 큰 것으로 알려져 업계에서는 연내 매각이 어려울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지난 14일 대통령실은 라인야후가 일본 총무성에 제출할 보고서에 네이버의 지분 매각과 관련된 내용이 들어가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냈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브리핑에서 "(네이버의) 적절한 정보 보안 강화 대책이 제출되는 경우 일본 정부가 자본 구조와 관련돼 네이버의 의사에 배치되는 일이 절대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부는 우리 기업이 해외에서 어떤 차별적 조치나 기업 의사에 반하는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게 면밀하고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가 정부와의 교감 속에 7월 1일 일본 정부에 제출할 보고서에 지분 매각 관련 내용을 빼기로 하면서 일단 시간을 벌 수 있게 됐다. 네이버와 라인 직원들이 매각을 반대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가 자본관계 개선요구를 포기하고 있어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이를 끝내 외면하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https://v.daum.net/v/20240517062011251
네이버, 정부 지원 등에 업고 '日 라인' 협상 장기전 태세 돌입

 

네이버, 정부 지원 등에 업고 '日 라인' 협상 장기전 태세 돌입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네이버가 대통령실 라인야후 사태 관련 입장 표명을 계기로 일본 소프트뱅크와 라인야후 지주사(A홀딩스) 지분 매각 관련 장기 협상 태세에 돌입했다. 매각 적정가를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