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2024. 7. 14. 06:14
작년 초 중국에서 '신싼양(新三樣·새로운 3가지 품목)'이라는 단어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2000년 대 초반 '메이드 인 차이나' 하면 싸구려 양말, 봉제 인형을 떠올렸지만, 이제 전기차·배터리·태양광 제품이 새로운 수출 품목으로 부상했다는 의미다.
하지만 인민일보 등 중국 관영언론이 '신싼양'을 언급하는 일이 부쩍 늘어난 지 얼마 안돼 전 세계에서 전기차·배터리·태양광 제품은 중국발 공급과잉의 대명사가 됐다. 그 뒤는 우리가 익히 아는 바다.
미국은 중국산 전기차 관세를 25%에서 100%로, 태양전지는 25%에서 50%로, 리튬 배터리는 7.5%에서 25%로 인상했고 유럽연합(EU)은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최대 37.6%의 잠정 상계관세를 추가로 부과하기 시작했다.
중국에서 과잉생산이 곧잘 일어나는 건 지방정부를 빼놓고 생각할 수 없다. 중국 31개 성·시·자치구 정부는 일자리 창출, GDP 창출을 위해서 중국 전체의 과잉생산 같은 건 전혀 고려하지 않고 싼 땅을 이용해서 공장부터 짓고 나서기 때문이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석유화학제품 수출액은 456억달러로 전년 대비 15.9% 줄었다. 수출 부진은 중국 영향이 컸는데, 대중국 수출액이 170억달러로 전년 대비 17.7% 감소했다. 앞서 본 것처럼 지난해 중국의 연간 에틸렌 생산능력이 5174만톤으로 5년 만에 2배 넘게 뛴 영향이다.
중국의 대규모 증설이 한국의 대중 석유화학제품 수출 감소로 연결된 것이다. 단지 우리나라로 수입되는 게 아니라 중국에 수출되던 물량이 줄어들었다는 점이, 전기차·배터리 등의 공급과잉 문제와 다른 점이다. 블룸버그는 중국의 석유화학제품 수출 증가는 상당한 규모의 석유화학 산업을 가진 한국과의 관계를 긴장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는데, 한·중 간 수출 경합은 갈수록 커질 것 같다.
https://v.daum.net/v/20240714061401845
우리도 직접 영향권…중국 '공급과잉', 전기차 다음은 석유화학? [차이나는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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