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日本消息

트럼프 관세협상 ‘1번 타자’ 일본… 서두르다 내분

바람아님 2025. 4. 21. 02:53

조선일보  2025. 4. 21. 01:15

日서 ‘굽신 외교’ 비판 쏟아져

미국 백악관이 일본 측 관세 협상 대표인 아카자와 료세이 경제재생상(장관)에게 ‘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모자를 씌운 장면을 미·일 관세 협상 사흘 뒤인 지난 19일 공개했다. 일본과 미국에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우방국 협상 대표에게까지 ‘충성‘을 강요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일본에선 특히 ‘굽신 외교‘라는 반응과 함께 아카자와의 이름을 빗대 ‘마가(MAGA)자와가 됐느냐‘는 조롱까지 나오고 있다. 아카자와는 트럼프와의 협상을 설명하며 자신을 낮춰 부르는 ‘가쿠시타(格下)‘라는 표현을 쓴 사실이 알려져 일본에서 ‘저자세’ 논란이 불거졌었다.

미 백악관은 이날 뉴스레터를 통해 지난 16일 일본 아카자와 경제재생상이 트럼프 앞에서 MAGA 모자를 쓰고 있는 사진을 배포했다....트럼프가 아카자와에게 MAGA 모자를 선물한 사실은 협상 당일 알려졌지만, 아카자와가 모자를 쓰고 찍은 사진까지 공개되자 일본에선 ‘선을 넘었다‘라는 평가가 나왔다.

일본 대중지 닛칸겐다이는 “트럼프의 구호가 적힌 모자를 쓰고 기뻐하는 모습은 일본 정부가 ‘MAGA 실현‘에 힘쓰겠다고 선언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했다. 미 언론에서도 “트럼프가 외국 대표에게까지 본인의 ‘캠페인 굿즈(선거 홍보물)‘를 강요하는 것이 정상적 외교냐”는 비판이 나왔다.

일본 내부에서 ‘굴욕 외교’ 논란이 커지자 일본 정부는 서두르지 않고, 선을 지켜가며 협상에 임하는 쪽으로 전열을 가다듬는 분위기다....일본 정부는 쌀·자동차 등을 미국에 줄 수 있는 협상 ‘카드‘로 제시하면서, 한편으론 미·일 관세 협상에서 안보 문제가 주요 의제로 부각되지 않도록 경계하고 있다.


https://v.daum.net/v/20250421011526756
트럼프 관세협상 ‘1번 타자’ 일본… 서두르다 내분

 

트럼프 관세협상 ‘1번 타자’ 일본… 서두르다 내분

미국 백악관이 일본 측 관세 협상 대표인 아카자와 료세이 경제재생상(장관)에게 ‘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모자를 씌운 장면을 미·일 관세 협상 사흘 뒤인 지난 19일 공개했다. 일본과 미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