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文,社會科學/歷史·文化遺産

잠실이 원래는 강북이었다고?…그 큰 땅을 어떻게 강남으로 옮겼나 [서울지리지]

바람아님 2023. 11. 26. 01:09

매일경제 2023. 11. 25. 20:09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강, 한강의 변천사

 서울 잠실동 롯데월드 뒷편의 석촌호수는 수도 서울의 유일한 호수공원이다. 이 석촌호수가 애초 한강의 본류였고 그 물줄기를 끊어 호수로 만들었다는 사실을 아는 서울시민이 얼마나 될까.
과거 홍수 영향으로 한강은 지형이 수시로 바뀌었고 그중에서도 잠실은 특히 변동이 심했다. 사실 잠실은 조선 전기만 해도 왕실목장이 있던 살곶이벌(성동구 자양동 뚝섬)에 있었다. 강남권이 아니라 강북에 속했던 것이다.

그러다가 중종 15년(1520) 대홍수로 뚝섬을 가로질러 샛강이 생기면서 잠실 일대는 섬으로 분리됐다. 원래 한강 본류는 잠실섬 남쪽을 지나던 ‘송파강’(松坡江)이었다. 대홍수로 만들어진 북쪽의 샛강은 새로운 강이라고 해서 ‘신천’(新川)이라 불렸다.

1971년 ‘한강개발 3개년계획’의 일환으로 부리도·잠실섬을 삼전·석촌·송파와 연결해 육지화하고 일대 1124만㎡(약 340만평)에 잠실아파트 단지와 잠실종합운동장을 짓는 사업이 추진됐다.그러면서 남쪽 송파강은 매립해 석촌호수를 조성하고 북쪽의 신천은 너비를 넓혀 현재의 한강이 됐다. 한강의 샛강이 원래의 강줄기를 대체한 것이다. 

한강의 넓은 강폭에는 공공연한 비밀이 숨겨져 있다. 한강 물밑에는 댐이 두개 있다. 잠실수중보와 신곡수중보이다. 잠실수중보(873m)는 수위조절, 홍수예방 등을 위해 1986년 잠실대교 아래에 설치됐다. 신곡수중보(1007m)는 한강수위 유지와 바닷물 유입 방지 등을 위해 1988년 김포대교 아래에 건설했다.

환경단체는 수질개선과 자연성 회복을 위해 신곡수중보 개방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한강이 가진 매력은 아이러니하게도 산업화시대의 정비 결과물이다. 무엇보다 우리는 과거의 완전한 회복으로 인한 부작용을 알지 못한다.


https://v.daum.net/v/20231125200901155
잠실이 원래는 강북이었다고?…그 큰 땅을 어떻게 강남으로 옮겼나 [서울지리지]

 

잠실이 원래는 강북이었다고?…그 큰 땅을 어떻게 강남으로 옮겼나 [서울지리지]

[배한철의 서울지리지] 서울 잠실동 롯데월드 뒷편의 석촌호수는 수도 서울의 유일한 호수공원이다. 이 석촌호수가 애초 한강의 본류였고 그 물줄기를 끊어 호수로 만들었다는 사실을 아는 서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