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北韓消息

“북한식당 女종업원 골라 밤마다”…中체류 북노동자 ‘충격증언’

바람아님 2024. 2. 8. 19:53

매일경제 2024. 2. 8. 18:12

英 BBC “中 북한 노동자, 노예처럼 착취”
주 6일, 하루 12~14시간 일, 임금은 15%
일 잘하는 북한 노동자, 성적 서비스로 관리

중국에서 일하는 북한 노동자들이 북한 당국에 의해 노예처럼 착취당하고 있다고 영국 BBC 방송이 이들 노동자의 증언을 인용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BBC는 현재 중국 동북지방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일한다는 한 북한 노동자가 고영환 통일부 장관 특별보좌역과 주고받은 이메일을 확인했다.

고 특보와 1년 이상 이메일을 주고받은 이 노동자는 “북한은 정보기술(IT) 노동자들을 노예처럼 착취해 주 6일·하루 12∼14시간씩 일하게 만든다”고 말했다....직장에서 나온 임금의 15%만 자신이 받았을 뿐, 나머지는 자신의 관리자와 북한 정부가 가져가 좌절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또 북한 당국이 북한 식당 여종업원들을 동원해 노동자들에게 성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자신들을 관리하고 있다고 증언했다. 고 특보에게 이메일을 보낸 북한 개발자는 관리자들이 성과가 좋은 노동자들을 북한 식당으로 데리고 가서 여종업원을 골라 밤을 보내게 했다고 전했다.

현재 외국에 있는 북한 노동자는 10만명으로 추정되며, 이들 대다수는 중국 동북지방 공장이나 건설 현장에서 일한다.


https://v.daum.net/v/20240208181200063
“북한식당 女종업원 골라 밤마다”…中체류 북노동자 ‘충격증언’

 

“북한식당 女종업원 골라 밤마다”…中체류 북노동자 ‘충격증언’

중국에서 일하는 북한 노동자들이 북한 당국에 의해 노예처럼 착취당하고 있다고 영국 BBC 방송이 이들 노동자의 증언을 인용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BBC는 현재 중국 동북지방에서 소프트웨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