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핫 이슈

[속보] 반기문 불출마 선언

바람아님 2017. 2. 1. 15:49
조선일보 : 2017.02.01 15:31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대선 출불마를 선언했다.

반 전 총장은 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저의 순수한 애국심과 포부는 인격살해에 가까운 음해를 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반 전 총장은 “각종 가짜 뉴스로 인해서 정치교체 명분은 실종됐고, 오히려 제 개인과 가족, 10년 봉직한 유엔의 명예에 큰 상처만 남겼다”며 “결국 국민들에게 큰 누를 끼쳤다”고 했다.

반 전 총장은 “일부 정치인들의 구태의연하고 편협한 이기주의적 태도에 지극히 실망했다”며 “결국 이들과 함께 길 가는 것 무의미하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 비추어 저는 제가 주도하여 정치교체 이루고 국가 통합 이루려 했던 순수한 뜻을 접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했다.

반 전 총장은 “오늘의 결정으로 그 동안 저를 열렬히 지지해주신 많은 국민 여러분과 그간 함께 가까이서 일해온 여러분들 실망에 대해서 죄송하다”고 했다.

끝으로 반 전 총장은 “현재 안고 있는 문제들은 ‘나 아니면 안 된다’는 유야독존(唯我獨尊)식 태도는 버려야 한다”며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 후세에 물려주기 위해선 각자 맡은 분야에서 자기 할 수 있는 일들 묵묵히 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기자회견이 끝나고 쏟아진 기자들의 질문에는 “(불출마는) 오늘 오전에 결정했다. 다음에 말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는 말 외에는 아무 답도 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