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軍事·武器.安保

김태효 "北 핵공격시 종말" 캠벨 "억제 의지·능력 확신"(종합)

바람아님 2023. 7. 18. 20:27

연합뉴스 2023. 7. 18. 18:06

한미, 참석자 격상한 첫 핵협의그룹 회의…정보공유·협의체계·공동기획 초점
매년 4차례 정례화…캠벨, NCG 日 확장 가능성엔 "한미 노력에 온전히 집중"
확장 억제 실천력 담보 위해 美 전략핵잠수함 42년만 부산 기항도 전격 공개

한국과 미국은 1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미 핵협의그룹(NCG) 첫 회의를 열고 한미동맹 강화와 미국의 확장억제 제공 공약을 재확인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 측에서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미국 측에서 커트 캠벨 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 카라 아베크롬비 NSC 국방·군축 정책 조정관 등이 참석했다.

김 차장은 "미측은 북한이 대한민국을 핵으로 공격할 경우 즉각적이고 압도적이며 결정적인 대응 조치를 함께 취할 것이며, 이는 북한 정권의 종말로 이어진다는 결연함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캠벨 조정관은 "NCG는 미국 외교에서 냉전 초기 이후 거의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서 그만큼 북핵 위협에 따른 심각한 도전을 저희가 인정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https://v.daum.net/v/20230718180626323
김태효 "北 핵공격시 종말" 캠벨 "억제 의지·능력 확신"(종합)

 

김태효 "北 핵공격시 종말" 캠벨 "억제 의지·능력 확신"(종합)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이동환 기자 = 한국과 미국은 1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미 핵협의그룹(NCG) 첫 회의를 열고 한미동맹 강화와 미국의 확장억제 제공 공약을 재확인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