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日本消息

바이든 "미일, 국방안보 협력 강화 조치…북일간 대화 기회 환영"(종합)

바람아님 2024. 4. 11. 06:41

뉴스1 2024. 4. 11. 05:33  수정 2024. 4. 11. 05:50

바이든-기시다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국방안보 협력 강화, 가장 중요한 업그레이드"
바이든 "오커스 '필러2'에 일본 참여하는 방법 모색…북과 대화에 열려 있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미일 동맹과 관련해 "우리는 지휘통제 구조를 현대화하고 우리의 군이 원활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상호운용성 및 계획성을 증대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 뒤 개최한 공동기자회견에서 "양국은 국방안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중대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것은 동맹이 처음 구축된 이후 가장 중요한 업그레이드"라며 이렇게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울러 오커스(AUKUS·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와 관련해 "인공지능(AI), 자율시스템 등을 포함하는 첨단 능력에 초점을 맞춘 '필러 2'에 일본이 참여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면서 "이 모든 것은 다양한 역량에 걸친 우리의 군사적 협력의 새로운 지표(benchmark)가 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우리의 동맹들이 북한과 대화를 시작하기 위한 기회를 환영한다"면서 "저는 일본과 총리에 대한 신뢰가 있으며, 우리가 그들(북한)과 대화를 모색하고 있는 만큼 그것은 좋은 일이고 긍정적인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저는 여러 차례 북한과 전제조건 없이 언제든지 대화하는 데 열려 있다고 말해 왔다"고 재차 밝혔다.


https://v.daum.net/v/20240411053317707
바이든 "미일, 국방안보 협력 강화 조치…북일간 대화 기회 환영"(종합)

 

바이든 "미일, 국방안보 협력 강화 조치…북일간 대화 기회 환영"(종합)

(워싱턴=뉴스1) 김현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미일 동맹과 관련해 "우리는 지휘통제 구조를 현대화하고 우리의 군이 원활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상호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