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美國消息

“반도체도 아메리카 퍼스트” AI 시대 미국이 모든 ‘칩’ 다 삼킨다 [김민지의 칩만사!]

바람아님 2024. 4. 13. 07:31

헤럴드경제 2024. 4. 13. 07:09

AI 반도체 소용돌이 중심 된 미국
빅테크 신형 AI 가속기 속속 발표
파운드리 집결에 패키징까지 흡수

‘칩(Chip)만사(萬事)’
마냥 어려울 것 같은 반도체에도 누구나 공감할 ‘세상만사’가 있습니다. 불안정한 국제 정세 속 주요 국가들의 전쟁터가 된 반도체 시장. 그 안의 말랑말랑한 비하인드 스토리부터 촌각을 다투는 트렌드 이슈까지, ‘칩만사’가 세상만사 전하듯 쉽게 알려드립니다.

역시 ‘원조 ’반도체 제국의 저력은 무시할 수 없나봅니다. AI 반도체 붐으로 메모리·파운드리·첨단 패키징 등 반도체 전방위적 분야에서 격동이 벌어지는 가운데, 그 중심 무대는 단연 미국입니다. 파운드리에서는 빅3 기업들의 신규 공장이 대거 지어지고 있고, AI 메모리를 완성하는 첨단 패키징 및 R&D 시설 투자도 활발합니다. 특히, 구글과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주요 기업들은 미국 현지에서 엔비디아를 대체할 새로운 칩들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습니다.

자체 AI 칩 ‘우르르’ 공개…‘빅테크 제국’서 열린 AI 가속기 싸움
이번주 미국에서는 차세대 AI 가속기들이 수두룩하게 공개됐습니다. 구글, 인텔, 메타 등 전부 미국을 거점으로 두고 있는 빅테크 기업들이 주인공입니다. AI 시대로 접어들면서 빅테크 기업들은 자신들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칩을 직접 설계하고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빅테크들의 제국인 미국에서 AI 반도체 전쟁이 본격화되는 모양새입니다.

최근 AI 칩 전쟁의 가장 큰 특징은 ‘경계가 없다’는 점입니다. ‘GPU=엔비디아’라는 공식을 깨기 위해 인텔, 삼성전자 등과 같은 전형적 반도체 기업이 아닌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아마존과 같은 빅테크 기업도 자체 칩을 내놓고 있는 겁니다.

파운드리 빅3 공장 미국으로 집결…첨단 패키징 리더십도 ‘눈독’
미국은 주요 파운드리 업체들의 신규 공장도 블랙홀처럼 빨아들이고 있습니다. 비결은 수조원대의 보조금입니다. 미국은 자국 반도체 산업을 부흥하겠다는 목표 하에 반도체지원법을 제정하고 ▷인텔에 직접보조금 85억달러·대출 지원 110억달러 ▷TSMC에 직접보조금 66억달러·저리 대출 지원 최대 50억달러를 지급합니다. 오는 15일(현지시간)에는 삼성전자에 대한 보조금도 발표할 전망인데 60억~70억달러가 유력합니다.

미국에는 AI 메모리를 포함한 다양한 파운드리 고객사가 있기 때문에 이들과 근거리에서 활발하게 협업하며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첨단 패키징 관련 고급 인재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인력 수급에도 유리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https://v.daum.net/v/20240413070959692
“반도체도 아메리카 퍼스트” AI 시대 미국이 모든 ‘칩’ 다 삼킨다 [김민지의 칩만사!]

 

“반도체도 아메리카 퍼스트” AI 시대 미국이 모든 ‘칩’ 다 삼킨다 [김민지의 칩만사!]

‘칩(Chip)만사(萬事)’마냥 어려울 것 같은 반도체에도 누구나 공감할 ‘세상만사’가 있습니다. 불안정한 국제 정세 속 주요 국가들의 전쟁터가 된 반도체 시장. 그 안의 말랑말랑한 비하인드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