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北韓消息

젤렌스키 "사라졌던 러 파병 북한군, 쿠르스크 전선 복귀"

바람아님 2025. 2. 8. 07:44

연합뉴스  2025. 2. 8. 05:09

트럼프와 직접 회담 의지 "푸틴보다 먼저 만나야"
"거래하자"…우크라 자원 대가로 안전 보장 요구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 서부 쿠르스크 전선에서 사라졌던 북한군이 다시 복귀했다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현지 언론 우크라인스카 프라우다, AFP 통신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저녁 연설에서 "쿠르스크 작전 지역에서 새로운 공격이 발생했다"며 "러시아군이 다시 북한군 병력을 배치했다"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에서도 러시아 측에서 싸우던 수천 명의 북한 군대가 몇 주간의 일시적인 중단 이후 쿠르스크 전투에 복귀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지난달 30일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익명의 미국과 우크라이나 당국자들을 인용해 북한군이 상당한 피해를 보고 퇴각했으며 이들이 추가 훈련을 받고 재투입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서방 당국은 북한군 사상자와 실종자가 4천명에 달하는 것으로 본다. 올렉산드르 시르스키 우크라이나군 총사령관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북한군 전력이 파병 후 3개월 만에 거의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간 회담이 성사되기 전에 자신이 먼저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없이 우크라이나에 관한 대화가 진행되는 모양새가 돼선 안 된다"며 조속한 회담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https://v.daum.net/v/20250208050931177
젤렌스키 "사라졌던 러 파병 북한군, 쿠르스크 전선 복귀"

 

젤렌스키 "사라졌던 러 파병 북한군, 쿠르스크 전선 복귀"

(로마=연합뉴스) 신창용 특파원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 서부 쿠르스크 전선에서 사라졌던 북한군이 다시 복귀했다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현지 언론 우크라인스카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