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學,藝術/詩와 文學

[가슴으로 읽는 동시] 붓꽃

바람아님 2014. 7. 16. 11:12

(출처-조선일보 2014.06.20 이준관 아동문학가)


붓꽃

하굣길에 소나기를 만났다
힘껏 뛰었다
게임방 입구에서 잠시 피했다가
다시 뛰었다
피자 집 담벼락에 붓꽃 한 송이
우산도 안 쓰고 비를 맞고 있었다
빗줄기가 세차게 때리는데도
눈을 감고 꿋꿋이 이겨내고 있었다
나도 뛰던 걸음을 멈추고
붓꽃이 되어 서 있어 보았다
멀리 골목 어귀에서
엄마가 우산을 들고
붓꽃처럼 웃고 서 있었다

―최명란 (1963~)



소나기가 자주 내리는 계절이 되었다. 
푹푹 찌는 무더위에 내리는 소나기는 얼마나 반가운가. 
소나기가 쏴아- 쏟아지면 풋풋한 비 냄새와 풀냄새가 상큼하게 풍겨온다. 
옥수수밭에 떨어지는 굵은 소나기 빗방울은 옥수수 알로 촘촘히 박혀 익어가고, 
해바라기 밭에 내린 빗방울은 해바라기 씨앗으로 쿡쿡 박혀 여물어간다.

그러나 소나기가 마냥 반가운 것만은 아니다. 
이 동시에 나오듯 하굣길에 갑자기 만나면 큰 낭패다. 
소나기를 피해 힘껏 뛰다가 아이는 비를 맞고 있는 붓꽃을 본다. 
세찬 빗줄기에도 눈을 감고 꿋꿋이 이겨내고 있는 붓꽃을 보고 아이는 붓꽃처럼 서 있어 본다. 

우리가 살아가는 일도 또한 이럴 터이다. 
뜻밖에 소나기를 만나듯 힘들고 괴로운 일과 마주칠 때가 있다. 
이럴 때면 우리도 붓꽃처럼 꿋꿋이 서 있어 보자. 
그러면 소나기 굵은 빗방울은 우리 마음속에 알알이 씨앗으로 여물어 가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