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2016.12.19 김미리 기자)
말에게 말 거는 집시의 삶… 그 고단함을 담다
한미사진미술관 쿠델카 사진전… 집시 사진 111점 총망라
쪼그려 앉은 집시가 고개 숙인 말에게 애처로운 눈빛으로 말 건다.
등에 천을 깐 채 축 늘어진 말(馬)이나 그 말에게 말(言) 거는 사내나 세상 무게에 짓눌린 건 마찬가지.
삶의 고단한 흔적이 흑백 사진 가득 묻어 있다.
유랑 생활을 하는 집시의 삶을 반세기 넘게 렌즈에 담아온 사진가 요세프 쿠델카(78)의 사진전 '집시'전이
서울 송파구 방이동 한미사진미술관에서 지난 17일 개막했다.
체코 출신인 쿠델카는 '사진의 기록성에 대해 작가적 해석을 시도한 거장'(사진심리학자 신수진)으로 불린다.
1975년 미국 아퍼처에서 발간한 첫 사진집 '집시'는 국내 사진계에도 큰 반향을 일으킨 명저로 꼽힌다.
고개 숙인 말과 대화하는 집시. 삶의 고단함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1967년 슬로바키아에서 찍은 사진. /요세프 쿠델카/매그넘 포토스
체코에서 태어났지만 무국적자로 살았다. 집시처럼 떠돌이 삶을 자처한 계기가 있었다.
프라하 공대를 졸업하고 항공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사진을 찍었던 그에게 1968년 잊을 수 없는 사건이 일어났다.
소련의 프라하 침공, '프라하의 봄'이었다. 당시 쿠델카는 혁명광장으로 알려진 바츨라프 광장을 손목시계와 함께 찍었다.
이 한 장의 사진이 전 세계에 프라하의 비극을 알리는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이듬해 쿠델카는 신변상의 위험 때문에 '익명의 프라하 사진가'라는 이름으로 '로버트 카파 골드 메달'을 받았다.
1971년 영국으로 망명해 무국적자가 됐고, 그해 매그넘 포토스에 합류했다.
이번 전시엔 그의 집시 사진 111점이 모두 전시됐다.
개막 참석차 방한한 그는 "집시 시리즈를 보여주는 마지막 전시가 될 것 같다"며
"집시는 인간의 삶과 보편적 가치를 이야기하는 데 매우 강렬한 피사체였다"고 했다.
그가 직접 작품을 배치했다.
첫 작품은 1966년 체코 모라비아에서 음악을 연주하는 집시를 담은 사진.
집시 음악에 이끌려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기 시작했기 때문이란다.
내년 4월 15일까지. (02)418-1315
요세프 쿠델카 집시 기간 : 2016/12/17 - 2017/04/15 장소 : 한미사진미술관 (02)418-1315 기획 : 한미사진미술관 / 매그넘 포토스 참여작가 - : 요세프 쿠델카 (출처-한미사진미술관 홈페이지) |
‘2015-2016 한-불 상호교류의 해’ 기념 공식인증사업 ‘2015-2016 한-불 상호교류의 해’를 마무리 짓는 마지막 공식인증 사업으로 한미사진미술관에서 체코 출신 프랑스 사진작가 요세프 쿠델카의 전시를 연다. 집시의 삶과 자취를 기록한 감각적인 사진으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그는 1968년, 구 소련의 프라하 침공을 사진으로 기록해 세계적인 작가의 반열에 오른 사진가다. 1970년, 영국에 망명을 요청하고 체코를 떠난 그는 무국적자라는 특수한 신분으로 《Exile》(1970~1994), 《Wall》 등과 같은 쿠델카만의 예민한 감성이 담긴 사진작업을 이어왔다. 1971년부터 매그넘 소속작가가 되어 현재까지 활동 중이다. 요세프 쿠델카의 첫 국내 전시에서는 작가의 가장 순수한 감성이 담긴 초기 연작 《집시》를 소개한다. 로베르 델피르와의 협업으로 1975년 미국 아퍼처 출판사를 통해 세상에 나온 그의 첫 사진집 『집시』는 요세프 쿠델카의 등장을 세상에 알린 장본인이다. 그 안에 담긴 신선하고 독특한 사진들은 전통적 르포나 다큐멘터리 범주를 넘어선, 쿠델카만의 개인적인 비전에 관한 것이었다. 이 사진집은 이윽고 한국에도 알려져 많은 사진가들에게 귀감이 되고,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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