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형섭의 세상을 상상하는 과학] 내 몸에서 나온 세포인데… 주인은 왜 병원인가 (조선일보 2017.03.25 최형섭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과학기술사) '헨리에타 랙스의 불멸의 삶'
일견 쉽게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사실은 생각보다 심오한 철학적 성찰을 요한다. 일례로 혈액에 대해 생각해 보자. 내 몸속의 피가 나의 소유물이라면, 그것을 사고파는 행위를 제지할 수 없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매혈(賣血)을 허용하지 않는다. 우리는 선한 의도를 가지고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피를 '기증'할 수 있을 뿐이다. 즉, 우리는 신체 부위를 시장경제에서 배제하고 있는 것이다. 이 문제는 최근의 생명과학 연구에서 중요한 쟁점이 된다. 기증받은 신체 부위로 얻은 연구 성과로 인해 커다란 경제적 이득을 얻게 된다면, 그 과실은 어떻게 배분되어야 하는가? 정부와 기업은 생명과학에 상당한 연구비를 쏟고 있고, 이 중 상당 부분은 실험용 쥐, 인간의 세포 등 연구 재료를 조달하는 전문 업체들에 흘러들어 간다. 막대한 시장이다. 실재하는 시장이 '기증'이라는 비시장적 행위에 의존한다는 딜레마이다. 인간에 대한 생명과학 연구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재료는 헬라(HeLa) 세포주로 알려져 있다. 미국 볼티모어 출신의 세포 주인 '헨리에타 랙스(Henrietta Lacks)'에게서 따온 이름이다. 이 세포주는 1951년부터 현재까지 수천만t 이상 배양되어 생명과학 연구에 활용됐다. 그 결과 소아마비, 암, 에이즈 등 각종 질병에 대한 연구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국내 한 업체는 헬라 세포주를 187만원에 판매하고 있기도 하다. '헨리에타 랙스의 불멸의 삶'은 헬라 세포주 공여자인 흑인 여성 헨리에타의 삶을 추적한다. 그녀는 자궁경부암 진단을 받고 치료 중에 사망했지만 암세포는 예기치 않게 시험관 안에서 살아남았고, 이후 증식에 증식을 거듭했다. 여인은 세상을 떠났지만 그녀의 암세포는 '불멸의 삶'을 얻었고, 나아가 상업적으로 이용되며 전 세계 실험실로 퍼져 나갔다. 그렇다면 헬라 세포주는 헨리에타의 소유물인가? 인류 복지를 위해 이바지했으니 그저 좋은 일 했다고 생각할 일인가? 미국 캘리포니아 대법원은 치료 과정에서 얻게 되는 신체 부위를 '의료 폐기물'로 정의해 헬라 세포의 상업적 활용을 인정하는 판결을 내렸다. 내 몸에서 떨어져 나온 부위는 내 것이 아니라 의료 기관의 소유가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장기는? 팔과 다리는? 헨리에타 랙스의 이야기는 생명과학의 고도화를 목도하고 있는 오늘날 생명윤리의 중요한 문제를 제기한다. |
[최형섭의 세상을 상상하는 과학] 어린 시절 '불주사'의 추억… 함께 맞아야 안전하다 (조선일보 2017.04.22 최형섭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과학기술사) 율라 비스 '면역에 관하여' 필자의 왼쪽 어깨에는 어린 시절에 맞은 '불주사' 자국이 선명하게 남아 있다. 결핵 예방 백신인 BCG 균주를 주입한 흔적이다. 일회용 주사기 비용을 아끼기 위해 주사기를 불에 그슬려 소독해 썼다. 지금까지도 양호 선생님께서 알코올 램프에 불을 붙이던 모습이 선명하게 떠오르는 것을 보면 어린 나이에 꽤 강렬한 기억이었다. 1960년대까지 한국은 '결핵 왕국'이라는 오명을 안고 있었으나 1970년대 이후 강력한 결핵퇴치 사업이 성과를 거두면서 이제는 거의 퇴치되다시피 했다. 불주사 자국은 공동체의 일원이라는 몸에 새겨진 증표이다. 특정 질병에 대한 면역은 개인의 특성이기도 하지만 집단의 특성이기도 하다. 내가 백신을 맞음으로써 면역을 형성하게 되면 질병의 추가적인 전파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집단 구성원의 일정 비율 이상이 백신을 맞게 되면 질병의 유행을 억제할 수 있게 된다. 면역을 형성한 사람들의 몸이 질병에 대한 집단적 방패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백신을 맞는 행위는 자신의 건강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좀 더 중요하게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의무이다. 질병에 취약한 계층이 일반적으로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윤리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율라 비스의 '면역에 관하여'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작가의 개인적 성찰을 담고 있다. 예방 접종이란 내 몸을 자발적으로 질병에 노출하는 행위이므로 근본적으로 두려움을 내포하기 마련이다. 예방의학의 역사는 이러한 행위를 과학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두려움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이었다. 따라서 내 몸의 순수함을 지키기 위한 저항이 생기는 것도 일견 이해할 만하다. 한국에서도 2006년에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한 모임'이 설립되어 활동 중이다. 이 모임은 백신의 부작용을 강조하면서 법적으로 정해진 필수 예방 접종을 거부하는 운동을 주도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양심적 거부자'들은 20세기 초 미국에서 백신 반대 폭동을 일으키기도 했다. 지난 몇 년 사이에 우리는 H1N1이라는 이름의 '신종플루' 대유행부터 사스(SARS)와 메르스(MERS) 등 새로운 전염병에 대처해 왔다. 백신에 대한 공포와 불신, 또는 단순한 게으름과 무관심으로 집단 면역 형성에 동참하지 않는다면 공동체 전체의 위기로 이어진다는 것을 경험했다. 과학적 의학은 우리가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제시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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