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조선일보 2013.11. 곽아람기자)
[한국근현대회화 100선] 1000명 설문조사
"이 그림이 왜 대단한지 실제로 보니 비로소 알겠다"
1954년 11월 21일, 개인전을 준비 중이던 서울의 이중섭(李仲燮·1916~ 1956)은 일본의 아내에게 이런 편지를 보냈다. '우직하면서 꿋꿋한 소'는 가난 때문에 가족을 떠나보내고 홀로 예술혼을 불태웠던 이 외로운 화가의 이상적 자아(自我)였다.
붉은 노을을 배경으로 소의 머리 부분을 표현주의적으로 묘사한 이중섭의 '황소'(1953년경·개인 소장·사진)가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에서 열리고 있는 '명화를 만나다―한국 근현대 회화 100선' 출품작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그림'으로 꼽혔다.
이중섭의 '황소'(1953년경·개인 소장·사진)
이중섭의 '소'(1953년경·서울미술관 소장)
3위는 57표를 얻은 박수근(朴壽根·1914~1965)의 '빨래터'(1954).
이 그림은 가로 31㎝, 세로 15㎝로 작은 크기이지만 관람객들의 마음엔 크게 자리했다. 관람객 우현명(64)씨는
"서양화 기법을 따른 다른 작품들과는 달리 뚜렷한 자기 특색이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박수근(朴壽根)의 '빨래터' (195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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