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國際·東北亞

[우크라 침공] "다음은 어딜까..숨죽이는 동유럽"

바람아님 2022. 3. 1. 08:34

 

연합뉴스 2022. 02. 28. 16:44

 

근현대 소련 지배에서 독립한 발트3국 불안
'중립' 핀란드·스웨덴 나토 가입 부추길 수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목격한 동유럽 국가들이 사태의 추이를 긴장 속에 지켜보고 있다고 미 NBC방송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런 불안은 나토 소속 여부를 관계없이 우크라이나의 서쪽으로 인접한 유럽 국가에 퍼지고 있다.

이 방송은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해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이 아닌 우크라이나에 서방이 파병 등 군사 개입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이 있었다고 해석했다.

 

실제로 서방은 경제제재를 가하거나 우크라이나에 무장을 지원했지만 직접 파병해 군사 개입하지는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미국을 위시한 서방의 군사 개입은 곧 러시아와 전쟁으로 이어지는 만큼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26일 "우리에겐 두 선택이 있다. 하나는 러시아를 물리적으로 공격해 3차 세계대전을 시작하거나 국제법을 위반한 나라가 대가(제재)를 치르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방이 우크라이나에 전투 병력을 파병하지 않는 근거는 나토 회원국이 아니라는 점이다.

애초에 나토의 결성 취지 자체가 러시아의 전신인 옛 소련 팽창을 경계하는 것이었다.


https://news.v.daum.net/v/20220228164458861
[우크라 침공] "다음은 어딜까..숨죽이는 동유럽"

 

[우크라 침공] "다음은 어딜까..숨죽이는 동유럽"

(서울=연합뉴스) 이의진 기자 =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목격한 동유럽 국가들이 사태의 추이를 긴장 속에 지켜보고 있다고 미 NBC방송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런 불

news.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