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핫 이슈

EU정상, 트럼프 관세위협에 "단호 대응"…그린란드 야욕도 경계(종합)

바람아님 2025. 2. 4. 08:23

연합뉴스  2025. 2. 4. 08:16

10시간 마라톤 대책회의…강경해진 입장속 협상 촉구·상황 변화 주시
방위비 증액 공감·방법론엔 이견…英총리 브렉시트 이후 EU 회의 첫 참석

 유럽연합(EU)이 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고한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지체 없이 대응에 나서겠다고 결의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날 오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비공식 정상회의 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불공정하고 독단적으로 (관세 부과) 대상이 될 경우에 EU는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미국과 강력하고 건설적인 대화를 할 준비가 돼 있지만 대미관계의 잠재적 도전 과제가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도 준비가 돼 있다"며 "관세는 불필요한 경제적 혼란과 인플레이션을 유발한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에 함께 나선 안토니우 코스타 EU 정상회의 상임의장도 "친구간에도 문제나 견해차가 있을 수 있으며 대화로 해결을 모색해야 한다"면서도 "우리 스스로의 가치와 원칙을 방어해야 하며 이익에 대해 타협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회의에는 마르크 뤼터 나토 사무총장과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도 참석했다.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이후 영국 총리가 EU 정상회의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스타머 총리는 안보 부문에서 EU와 협력을 더 강화하고 싶다고 말했다.


https://v.daum.net/v/20250204081610642
EU정상, 트럼프 관세위협에 "단호 대응"…그린란드 야욕도 경계(종합)

 

EU정상, 트럼프 관세위협에 "단호 대응"…그린란드 야욕도 경계(종합)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 유럽연합(EU)이 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고한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지체 없이 대응에 나서겠다고 결의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