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學,藝術/디자인·건축

미래 한국형 아파트는 어떤 모습?

바람아님 2014. 9. 3. 10:42

미래 한국형 아파트는 어떤 모습일까. 하버드, 예일과 함께 세계적인 건축명문대로 손꼽히는 영국의 AA(Architectural Association School of Architecture)가 이런 궁금증에 대한 연구 성과를 내놨다.

AA가 한국형 차세대 아파트 디자인을 내놓을 수 있었던 건 매년 세계 주요 도시의 건축 디자인 연구를 진행해 오던 AA가 올해 인천 송도국제도시 국제업무단지의 건축물을 지목해 연구를 수행해왔고, 송도국제도시 개발을 주관하는 포스코건설이 AA 측에 송도 주요 아파트 디자인과 설계내용 등을 적극 지원했기 때문.

올해 AA의 연구과제는 '기업 이미지를 건축의 입면에 담아내는 디자인'. 지난 22일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에서 열린 AA의 송도국제업무단지 건축물 디자인 연구성과 발표회에서는 포스코건설의 기업 이미지를 담아낼 수 있는 다양한 차세대 아파트 디자인이 대거 선보였다.


층별로 대각선 형태의 테라스가 조성된 아파트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연구과제가 기업 이미지를 담아내는 디자인으로 한정돼 있긴 했지만 아파트 공화국으로 불리는 우리나라의 아파트 디자인에 대해 세계적인 건축명문대가 연구를 수행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었다고 본다"며 "앞으로 우리나라 아파트 디자인 과정에서 이 연구 성과를 충분히 참조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A는 한국형 아파트 디자인을 위해 한옥과 한복의 곡선 등 한국적 미를 아파트 외관 디자인에 최대한 담으려 했다는 전언이다.

또한 지금 당장 현장에 적용하기보다는 차세대 아파트 디자인에 대한 개념을 그리는 학술적 접근인만큼 현재로서는 생소하고 파격적인 시도를 다수 포함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곡면이 위아래로 물결처럼 흐르는 아파트, 장난감 상자를 엇갈리게 쌓아놓은 모양의 아파트

발표 당시 제시된 차세대 아파트 디자인 모형을 실제로 보면 영화에나 나올 법한 혁신적인 아파트 외관 디자인이 다수 나타난다.

현재의 주상복합 아파트 외형을 하고 있지만 층별로 대각선 형태의 테라스가 조성된 아파트, 외벽 한 쪽이 곡선으로 꾸며진 아파트, 곡면이 위아래로 물결처럼 흐르는 아파트, 장난감 상자를 엇갈리게 쌓아놓은 모양의 아파트 등이 특히 눈길을 끈다.

이런 아파트의 실현 가능성은 있을까.

건설사 관계자는 "우리나라 주택 형태 중 아파트가 대세로 자리잡은 상황에서 앞으로도 아파트 공급은 꾸준히 이어질 것"이라며 "이미 획일화된 아파트 외관 디자인을 탈피하려는 시도가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고 일부 특이한 아파트 모양이 실제로 구현되고 있어 이런 아파트 역시 현실화되는 순간이 그리 멀지는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