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조선일보 2015.10.15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클린 디젤' 광고 유럽 車업계, 美 질소산화물 규제에 고민…
배출저감장치 달면 車값 올라… 판매 줄어들까 SW 조작 사기
그런데 미국이 석유 산업을 일으켜 본격적인 화석연료 자동차 시대가 열리면서 전기와 증기 자동차는 자취를 감췄습니다.
화석연료 자동차 수요가 급증하면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는데, 미국에서 천사의 도시라고 하는 로스앤젤레스는 1940년대
이후 자동차 수요 증가에 따른 스모그(연기 'smoke'와 안개 'fog'의 합성어)로 시민들의 건강이 심각하게 위협을 받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정부는 자동차 배출 가스를 강력히 규제하기 시작했습니다. 1970년대 산유국들이 두 차례에 걸쳐
석유 수출을 제한해 기름값이 치솟자, 선진국들은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또 자동차가 연료 1L(리터)로 달릴 수 있는 거리를 점차 늘리도록 연비 규제를 강화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업체들은 당시 기술력과 경제성을 고려할 때 휘발유 엔진으로는 배출 가스를 줄이면서 연비를 높이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자동차 업체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80년대에도 전기차를 개발했으나 현재와 같은 가격,
성능, 충전 문제 때문에 판매를 포기했습니다.
결국 자동차 업체들은 1922년 독일에서 개발한 디젤엔진에서 해답을 찾았습니다.
◇디젤 자동차는 일반 자동차와 어떻게 다른가요?
원래 디젤엔진은 크고 에너지 효율이 낮은 증기 엔진을 대체하고자 개발한 것입니다.
자동차 업체들은 디젤엔진을 소형화해 자동차에 달아 왔으며, 각국 정부가 환경과 연비 규제를 강화하자 디젤엔진으로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면서 연비도 향상시킬 수 있는 일석이조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디젤 자동차는 시끄럽고 냄새가 심하며 시동을 건 후 일정 시간 기다려야 출발할 수 있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폴크스바겐을 비롯한 유럽 자동차 업체들은 디젤 자동차를 가지고 미국과 일본 시장에 진출했다가
소비자들에게서 외면받아 시장에서 쫓겨났습니다.
▲ 지난 13일(현지 시각) 미국 미시간주(州) 앤아버에 있는 미 환경보호청(EPA) 저온테스트실험실에서 폴크스바겐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투아렉 디젤차의 배출가스 저감장치에 대한 검사가 이뤄지고 있다. /AP 뉴시스 |
그러나 유럽 자동차 업체들은 막대한 돈을 들여 개발한 디젤엔진을 묵혀 두기가 아까웠던 나머지 1990년대 들어
이처럼 디젤 자동차 판매가 급증하자 디젤차 판매 1위인 폴크스바겐은 부진했던 미국 시장에서 엔진 배기량 2000㏄ 미만의
◇폴크스바겐은 왜 속임수를 썼을까요?
그런데 폴크스바겐은 미국 정부가 호흡기와 폐 질환을 유발하는 질소산화물 배출 규제를 강화하자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이번 사태로 디젤 자동차 수요는 일시적으로 감소할 전망이지만 자동차 업체들이 클린 디젤 기술 향상에 더욱 매진할
◆퀴즈 1990년대 유럽에서 개발한 친환경 차량의 한 종류로, 기존 디젤엔진에 촉매 장치를 장착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연비를 개선한 차량을 ○○○○ 차라고 부른다. ▲응모 요령: 조선멤버스 홈페이지(members.chosun.com) 이벤트 코너에서 ▲일정: 10월 27 일(화) 오후 5시 마감, 10월 29일(목) 당첨자 발표 ▲경품: SPC해피콘(모바일 교환권) 40명(1만원권 각 1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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