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부분이 많이 파여 노출이 있는 사진을 이력서에 첨부하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면접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의 보도에 따르면 프랑스 파리 소르본대학 연구진은 실험참가자인 여성 2명에게 각각 200곳의 회사에 지원서를 넣게 했다. 이들은 이력서 상으로 비슷한 수준의 ‘스펙’과 외모를 가지고 있었다.
이 두 여성은 지원서를 넣은 200곳 중 100곳의 지원서에는 목 바로 아래까지 감싸지는 라운드 넥 디자인의 셔츠를 입은 사진을 첨부했고, 나머지 100곳에는 가슴 부위의 노출이 있는 깊게 파인 옷을 상의를 입은 사진을 첨부했다.
그 결과 총 200곳의 회사 중 영업직 지원 중, 옷이 깊게 파여 가슴라인이 노출된 사진을 첨부했을 때가 라운드 넥 셔츠를 입은 사진을 첨부했을 때보다 62회 더 많은 면접 기회가 주어졌다.
회계직 200곳에 지원한 경우, 노출이 많은 사진을 첨부했을 때 68번의 면접 기회가 더 주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통계를 내보면, 여성 구직자의 경우 노출이 있는 사진을 이력서에 첨부했을 때, 그렇지 않을 때보다 면접 기회를 잡을 낚아 챌 확률이 19배에 달했다.
연구진은 이 같은 결과를 토대로, 여성이 노출 정도가 더 심한 옷을 입은 사진을 첨부했을 때 인사 담당자의 눈길을 더욱 끌 수 있으며, 이것이 면접 기회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연구는 영업직보다 타인과 대면해야 하는 임무가 더 적을 수 있는 회계직과 같은 직종의 구직에서도, 지원서의 사진 속 노출정도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연구를 이끈 세바그 케르테찬 박사는 “충격적인 결과”라면서 관련부분에서의 추가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외적 이미지 및 사람들의 인식적 결함을 다루는 세계 최대 규모의 ‘어피어런스 매터 컨퍼런스’(Appearance Matters Conference)에서 소개됐다.
송혜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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