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中國消息

[기자수첩] '대륙의 실수' 반복되면 실력… 방심은 금물

바람아님 2023. 9. 26. 07:23

머니S 2023. 9. 26. 06:01

'대륙의 실수'라는 말이 있다. 중국 기업이 어쩌다 우수한 성능의 가성비 높은 제품을 만들 경우 이를 가리키는 표현이다. 기저에는 조롱이 깔려 있다. 싸구려 저품질 공산품으로 악명 높은 중국 기업이 운 좋게 그럴듯한 결과물을 내놓는 것은 단순히 '실수'에 불과하다는 의미가 담겼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대륙의 실수'는 샤오미다. 샤오미는 앞서 영국 가전기업 다이슨의 무선청소기와 유사한 디자인의 제품을 내놓으면서 기본적인 성능을 구현했다. 가격은 불과 10만원대로 100만원을 호가하는 다이슨 무선청소기의 10~20%에 불과해 화제가 됐다.

그런데 중국이 제조업 혁신에 속도를 내면서 '대륙의 실수'가 점차 잦아지는 추세다. 기존에는 해외 기업들의 디자인이나 성능을 흉내 내는 수준에 그쳤지만 최근에는 기술력이나 품질 면에서 격차를 크게 좁힌 제품들이 나오고 있다.

지난 9월1~5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박람회 'IFA 2023'에서는 중국 기업 아너가 폴더블폰 신제품 '매직 V2'를 선보이며 삼성전자를 공개적으로 도발했다......중국 기업의 부스와 제품을 둘러본 국내 기업 관계자는 "나중에 자세히 분석해봐야겠지만 전반적으로 기술 수준이 많이 올라온 것 같다"고 평가했다.

실수가 반복되면 실력이다. 중국의 기술력 향상을 '대륙의 실수'로 조롱하기보다는 경각심을 갖고 초격차 기술력을 확보해 경쟁우위를 지켜야 할 때다.


https://v.daum.net/v/20230926060144990
[기자수첩] '대륙의 실수' 반복되면 실력… 방심은 금물

 

[기자수첩] '대륙의 실수' 반복되면 실력… 방심은 금물

'대륙의 실수'라는 말이 있다. 중국 기업이 어쩌다 우수한 성능의 가성비 높은 제품을 만들 경우 이를 가리키는 표현이다. 기저에는 조롱이 깔려 있다. 싸구려 저품질 공산품으로 악명 높은 중국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