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美國消息

[신년인터뷰] "트럼프 재선시 대북정책 큰 변화…北 핵보유 용인할수도"

바람아님 2023. 12. 28. 06:27

연합뉴스 2023. 12. 28. 06:01

앤드루 여 브루킹스 한국석좌 "트럼프, 김정은 다시 만나고 싶어할 것"
"바이든 2기 땐 北 비핵화 덜 강조·ICBM 시험유예 등 위험관리에 초점"
"北, 美대선 전에 한반도 위기도발 등 트럼프 당선 도움될 행동할수도"

내년 11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 다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추진하는 등 미국의 한반도 정책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고 미국 전문가가 전망했다.

기존 정책 기조와 통념에 속박받지 않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대신 핵무기 동결을 목표로 설정하고, 미국의 방위공약에 대한 신뢰가 약해지면서 한국 정부와 갈등을 빚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브루킹스연구소 동아시아정책연구센터의 앤드루 여 한국석좌는 27일(현지시간) 연합뉴스와의 신년 인터뷰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다시 들어서면 대북 정책에서 바이든 행정부 2기보다 더 대담한 정책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여 석좌는 "트럼프의 문제는 그의 관점이 완전히 정립되지 않았고 변덕스럽다는 것"이라며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바이든 행정부보다 정책에 유연성이 있어 북한과 핵 동결을 추진하고 주한미군을 감축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이렇게 될 경우 한국이 트럼프 행정부의 확장억제를 신뢰하지 못해 자체 핵무장을 추진하고, 동맹을 비용으로 여기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를 용인하면서 "북한뿐만 아니라 한국도 핵무기를 가지는 한반도의 핵확산이 우려된다"고 여 석좌는 말했다.


https://v.daum.net/v/20231228060154692
[신년인터뷰] "트럼프 재선시 대북정책 큰 변화…北 핵보유 용인할수도"

 

[신년인터뷰] "트럼프 재선시 대북정책 큰 변화…北 핵보유 용인할수도"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내년 11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 다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추진하는 등 미국의 한반도 정책에 큰 변화가 예상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