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핫 이슈

[취재파일] 민주당은 어쩌다 5년 만에 정권 내줬나

바람아님 2022. 3. 13. 04:29

 

SBS 2022. 03. 12. 10:12

 

민주당 출입기자가 본 민주당 패배 요인

 

첫째는 부동산 때문이다. 올라도 너무 올랐다.

둘째는 내로남불 때문이다. 우리만 옳고 너희는 그르다는 오만과 독선 때문이다.

셋째는 강성 지지층 때문이다. 정확히는 일부 강성 지지층만 바라보고 정치적 이익을 챙기려고 하는 소수의 정치인들 때문이다.

넷째는 억지 프레임 때문이다. 문제는 프레임 자체도 그때 그 시절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이다.

다섯째는 민주당 자체가 보수화됐기 때문이다. 한때 국민의힘 계열 정당을 보수정당이라고 부르고 민주당은 진보 정당, 진보 진영이라고 불렀지만 지금은 아무도 그렇게 부르지 않는다.

 

5년 전 문재인 정권의 탄생을 현장에서 지켜봤다. 그때는 다들 자신감이 넘쳤고 희망에 겨웠다. 사상 초유의 탄핵 정국 이후 태어난 정권이라 더 그랬다. 민주당엔 차기 대선 주자가 즐비했고 국민의힘은 정확히 반대였다. 이해찬 전 대표는 대놓고 '20년 집권설'을 이야기했다. 적지 않은 이들이 고개를 끄덕였다. 그러나 5년이 지난 지금 현실은 보는 대로다. '정권 교체 10년 주기설'은 구문이 됐다. 초박빙 승부였다지만 승패는 명확하다. 권력은 유한하고, 민심은 이토록 냉정하다.

 

(중략)
5년 만에 정권을 잃은 민주당과 그 지지자들에게 이런 말이 듣기 좋을 리 없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5년 전 국민의힘(당시 자유한국당)이 이렇게 다시 정권을 잡을지 예측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 금융계의 스티브 잡스로 불리는 미국의 투자가 레이 달리오는 고통에 자기성찰이 더해져야 비로소 발전이 있다고 했다. 정치도 마찬가지다. 권력은 유한하고 민심은 변한다. 민주당도 지금보다 더 발전해야 한다. 민주당과 그 지지자를 위해서가 아니라 한국 사회를 위해서 말이다. 새는 좌우의 날개로 날고 민주주의는 여야의 균형과 견제로 굴러가기 때문이다. 향후 5년 훌륭한 야당이 되어야 민주당에 희망이 있다.


https://news.v.daum.net/v/20220312101200101
[취재파일] 민주당은 어쩌다 5년 만에 정권 내줬나

 

[취재파일] 민주당은 어쩌다 5년 만에 정권 내줬나

5년 전 문재인 정권의 탄생을 현장에서 지켜봤다. 그때는 다들 자신감이 넘쳤고 희망에 겨웠다. 사상 초유의 탄핵 정국 이후 태어난 정권이라 더 그랬다. 민주당엔 차기 대선 주자가 즐비했고 국

news.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