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論壇/美國消息

美 "北수중핵무기시험 파악중…김정은 발언 심각히 받아들여야"

바람아님 2024. 1. 20. 07:27

뉴시스 2024. 1. 20. 05:09

백악관 "한국과 논의 중…北 첨단군사능력 계속 추구"
"북러 관계 급부상, 우크라·미국·한반도 모두에 우려"
"김정은, 무기 구매보다 北주민들 생계에 집중해야"

미 백악관은 19일(현지시간) 북한이 수중 핵무기 체계를 시험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실제 시험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한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향해서는 무기 거래보다는 주민들이 먹고사는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수중핵무기 체계 시험 주장과 관련해 "구체적인 정보가 없으며 주장을 검증할 수 있는 상황에 있지 않다"며 "정보와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의 파트너들과 연락을 취하고 있다"고 답했다.

북한 국방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지난 15~17일 진행된 한미일 연합해상훈련에 맞서 동해상에서 수중 핵무기 체계인 '해일-5-23'을 시험했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인 시험 날짜와 결과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이 남한과의 전쟁을 언급하는 등 공격적 언사를 지속하는 것에 대해서는 "핵무기 능력을 포함해 첨단 군사능력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정권의 책임자로부터 나온 수사(rhetoric)는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이것이 앞선 질문에서 언급했듯이 우리가 위협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유"라고 말했다.


https://v.daum.net/v/20240120050908320
美 "北수중핵무기시험 파악중…김정은 발언 심각히 받아들여야"

 

美 "北수중핵무기시험 파악중…김정은 발언 심각히 받아들여야"

[워싱턴=뉴시스] 이윤희 특파원 = 미 백악관은 19일(현지시간) 북한이 수중 핵무기 체계를 시험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실제 시험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한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v.daum.net